은행권 고리대금업시장 세분화 진출

은행권 고리대금업시장 세분화 진출

입력 2002-05-17 00:00
수정 2002-05-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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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들이 신용상태가 나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고리대금업 시장을 각각 세분해 진출할 계획이다.은행대출 금리와 사채이율 중간지대를 노리지만 국민은행은 연리 30%대,씨티·신한은행은 20%선을 구상 중이다.은행이 웬 고리대금업에 나서느냐는 따가운 시선이 있지만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크다.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신한·씨티은행이 소비자금융시장 진출을 공개 선언했다.

◆국민은행,“카드와 사채 사이”=연리 20∼30%의 신용카드및 금고시장과 연리 100%가 넘는 사채시장 사이를 노리고 있다.최범수(崔範樹) 부행장은 “두 시장 사이의 격차가 너무커 소비자들이 너무 손쉽게 사채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카드사나 상호저축은행보다는 약간 이자가 비싸거나 비슷한 연리 30%대 상품을 구상 중이다.하반기에 전담자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씨티·신한,‘은행과 카드 사이’=은행대출시장(최고 연 12∼13%)과 카드론시장(연 20∼23%) 틈새를 파고들 작정이다.따라서 이들 은행이구상 중인 급전대출 신상품 금리는 연 20% 안팎.씨티은행은 이르면 6월,신한은 7월 자회사를 설립한다.자본금은 양쪽 다 200억원.국민이 신용상태가 극히 나쁘지만 사채시장을 찾을 정도는 아닌 고객층에 관심 갖고 있다면,씨티·신한은 은행대출은 못받지만 카드나 금고시장을 기웃거릴 정도는 아닌 고객층에 눈독들이고 있다.

안미현기자 hyun@

2002-05-1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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