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환경신문고’ 전화(국번없이 128번)가 울리는 횟수도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지난해에는 울리는 간격이 3분 20초로 좁혀졌다.
13일 환경부에 따르면 2001년 환경신문고를 통해 접수된환경훼손 행위는 전국적으로 모두 15만 8238건으로 하루평균 434건이었다.환경신문고 제도가 도입된 97년(하루 136건)과 비교하면 3.1배,2000년(하루 318건)보다는 36%가각각 늘어난 것이다.
특히 2000년에 4분 30초 간격이었던 환경신문고의 울림주기가 지난해에는 3분대로 처음 진입했다.분야별로는 대기49%,폐기물 44.5%,수질 1.8% 등으로 대기와 폐기물의 신고가 대부분을 차지했고 대기 중에서는 자동차 매연이 83.4%나 됐다.신고방법으로는 전화신고가 33.6%로 가장 많았으며,다음은 직접방문(27.4%),엽서·편지(27.2%),비디오촬영(6.6%),컴퓨터통신(4%) 등의 순이었다.접수된 신고내용의31.4%는 사실로 확인돼 행정처분을 받거나 고발됐고 44.7%는 개선권고를 받았다.
한편 환경신문고가 자주 울리면서 신고 포상금도 97년 8500만원에서 지난해 14억 2000만원으로 4년만에 무려 16.7배나 늘었다.
포상금의 74%는 폐기물,24%는 대기 분야에 지급됐으며 폐기물 중에서는 쓰레기투기 보상금이 전체의 85%를 차지했다.환경부는 올해부터 가짜휘발유 사용자도 신고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지난해보다 25% 늘어난 17억 6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류길상기자 ukelvin@
13일 환경부에 따르면 2001년 환경신문고를 통해 접수된환경훼손 행위는 전국적으로 모두 15만 8238건으로 하루평균 434건이었다.환경신문고 제도가 도입된 97년(하루 136건)과 비교하면 3.1배,2000년(하루 318건)보다는 36%가각각 늘어난 것이다.
특히 2000년에 4분 30초 간격이었던 환경신문고의 울림주기가 지난해에는 3분대로 처음 진입했다.분야별로는 대기49%,폐기물 44.5%,수질 1.8% 등으로 대기와 폐기물의 신고가 대부분을 차지했고 대기 중에서는 자동차 매연이 83.4%나 됐다.신고방법으로는 전화신고가 33.6%로 가장 많았으며,다음은 직접방문(27.4%),엽서·편지(27.2%),비디오촬영(6.6%),컴퓨터통신(4%) 등의 순이었다.접수된 신고내용의31.4%는 사실로 확인돼 행정처분을 받거나 고발됐고 44.7%는 개선권고를 받았다.
한편 환경신문고가 자주 울리면서 신고 포상금도 97년 8500만원에서 지난해 14억 2000만원으로 4년만에 무려 16.7배나 늘었다.
포상금의 74%는 폐기물,24%는 대기 분야에 지급됐으며 폐기물 중에서는 쓰레기투기 보상금이 전체의 85%를 차지했다.환경부는 올해부터 가짜휘발유 사용자도 신고대상에 포함됨에 따라 지난해보다 25% 늘어난 17억 6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류길상기자 ukelvin@
2002-05-1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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