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현대車의 갑작스러운 긴축경영

[오늘의 눈] 현대車의 갑작스러운 긴축경영

전광삼 기자 기자
입력 2002-05-14 00:00
수정 2002-05-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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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들어서도 성장가도를 계속 질주중인 현대·기아자동차가 정작 실적 발표에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해 눈총을 받고 있다.지난해 양사가 ‘사상 최대 실적 경신’을 자랑했던 것과 극히 대조적인 모습이다.

여기에 정몽구(鄭夢九) 회장은 최근 갑작스럽게 ‘긴축경영'을 지시하고 나섰다.그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글로벌 경영’을 주창하며 미국에 공장을 짓고,중국에 현대·기아차의 합작법인을 잇따라 설립하는 등 ‘공격 경영’을추구해온 장본인이다.

그런 그가 느닷없이 긴축경영을 지시하고 나선 배경은 뭘까.현재로서는 노조와 임금 협상을 앞두고 기선을 제압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노조가 실적 증가에 따른 임금 인상과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고 나설 게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지 현대차는 1·4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몇몇 기자들에게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라는 표현을 쓰지말아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기아차도 실적을 철저히 감춰오다 증권거래소 공시를 앞두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분기 실적을 공표했다.

더욱이 현대·기아차는 13일 1·4분기 경영실적이 좋아진것은 유가증권 평가익 증가에 따른 것이지,자동차 판매를통한 영업이익 증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는 이 기간의 영업이익은 오히려 감소했으며,이는 인건비 부담과 미국에서의 ‘10년·10만마일 품질보증’을 위한 충당금 적립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현대·기아차가 그동안 잇따라 발표해온 ‘사상최대 실적’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만약 이 회사의 태도 변화가 노조와의 임금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것이라면 실망을 넘어 연민을 느낄 수밖에 없다.

자사 직원들에게 나눠줄 임금과 성과급을 아끼기 위해 ‘사상 최대 실적’이라는 자랑거리마저 숨기는 기업이라면그간 ‘국가대표기업’이라는 이미지에 치명타를 입게 될것이란 사실을 현대·기아차는 알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똑같은 사안을 놓고 필요에 따라 모양새를 달리해 발표하다가는 자칫 ‘양치기 소년’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도 함께새겨야 할 것이다.

전광삼 기자 티지털팀 hisam@
2002-05-1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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