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강모(34·경기도 일산)씨는 올해 초등학교에 들어간 아들 재헌이가 얼마전 집단 따돌림(왕따)을 당한 일을 떠올릴 때마다 식은땀이 난다.
2학년 학생을 동급생인줄 잘못 알고 반말을 한 게 발단이 됐다.2학년생은 주먹을 치켜들고 “까불면 가만 안둔다.”고 협박한 뒤 1학년 학생들을 동원해 따돌렸다.
밤마다 악몽을 꾸던 아이는 보름이 지나서야 “학교 가기가 겁난다.”고 털어놓았다.2학년생을 만나 타이르고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으로 해결됐지만 초등학교 1학년생인 아들이 왕따를 당했다는 것이 아직 잘 믿어지지 않는다.
왕따가 급속히 저연령대로 확산되고 있다.최근에는 지극히 정상적인 아이들도 왕따를 당한다.외모가 떨어지고 공부를 못하는 등의 이유도 없이 ‘그냥’또는 ‘심심풀이’성의 따돌림이 늘어 학부모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왕따 상담 전문전화 ‘친한친구’(1588-7179)의 김윤정상담원은 “따돌리지 않으면 자기가 따돌림을 당할까봐 방관하거나 묵인하는 아이들도 급증하고 있다.”면서 “왕따는 가해자에게도 큰정신적 상처를 남기기 때문에 가정과학교에서 올바른 대응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왕따 왜 생기나=왕따는 정신 의학적으로 분노,스트레스가 쌓여 속으로 내재하다가 폭발하는 현상이다.
왕따를 당하기 쉬운 학생은 두 유형이다.우선 어린 시절부터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부모 밑에서 자라면서 강한 것에 대해 주눅이 든 아이다.
둘째,또래들과 많이 지내보지 않은 탓에 사회성이 부족해 어떻게 함께 놀아야할지 모르는 경우다.놀리거나 집적대도 대응법을 몰라 당황한다.
◆심심풀이성 왕따 만연= 지난해 한림의대 성심병원 청소년 정신과 김영신 교수의 조사결과에 다르면 수도권 중학생 중 40% 이상이 ‘왕따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또 왕따를 당한 학생들은 정상 학생에 비해 자해 및 자살 시도 위험이 2.28배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원광아동심리상담소 신철희 부소장은 “요즘 아이들이 학원,과외 등을 전전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친구를 따돌리거나 이에 동조하며 모른 척 하는 행위도 내면의 ‘화’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친한친구’ 김윤정씨는 “가해 학생이 공부도 잘하고반장인 경우도 있다.”면서 “아이들의 정신 건강이 갈수록 취약해지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부모들 대응 이렇게=피해 학생들은 집에 거의 이야기를하지 않는다.‘얘기해봤자 소용없을 것’ 또는 ‘보복 당할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때문에 부모들은 “왜 진작 말하지 않았느냐.”고 야단치는 대신 “그동안 얼마나 힘들었었니.아무한테도 말 못하는 상황에서 잘 견뎌왔구나.”라고 마음을 다독여주어야한다.
특히 장기간 시달림을 당한 경우 자기 존중감이 저하되기 쉽다.“누구라도 너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그럴 수밖에 없었다.네가 못나서가 아니다.”라고 위로해준 뒤 든든한 힘이 되어 주겠다는 믿음을 심어준다.
가해자 부모와의 대화도 원만히 풀어가야 한다.상대방에게 무조건 분풀이를 하면 감정대립으로 치닫기 쉬우므로피해자의 상황을 잘 이해시키고 같은 부모의 입장에서 도움을 요청한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장정연 주임은 “아이 상황을 가장가까이서 잘 살피는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학교에 갔다오면서 물건을 하나씩 잃어버린다든가 연습장에 ‘죽고 싶다.’는 낙서를 하는 등 징후를 잘 살피라.”고 조언했다.
허윤주기자 rara@
2학년 학생을 동급생인줄 잘못 알고 반말을 한 게 발단이 됐다.2학년생은 주먹을 치켜들고 “까불면 가만 안둔다.”고 협박한 뒤 1학년 학생들을 동원해 따돌렸다.
밤마다 악몽을 꾸던 아이는 보름이 지나서야 “학교 가기가 겁난다.”고 털어놓았다.2학년생을 만나 타이르고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으로 해결됐지만 초등학교 1학년생인 아들이 왕따를 당했다는 것이 아직 잘 믿어지지 않는다.
왕따가 급속히 저연령대로 확산되고 있다.최근에는 지극히 정상적인 아이들도 왕따를 당한다.외모가 떨어지고 공부를 못하는 등의 이유도 없이 ‘그냥’또는 ‘심심풀이’성의 따돌림이 늘어 학부모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왕따 상담 전문전화 ‘친한친구’(1588-7179)의 김윤정상담원은 “따돌리지 않으면 자기가 따돌림을 당할까봐 방관하거나 묵인하는 아이들도 급증하고 있다.”면서 “왕따는 가해자에게도 큰정신적 상처를 남기기 때문에 가정과학교에서 올바른 대응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왕따 왜 생기나=왕따는 정신 의학적으로 분노,스트레스가 쌓여 속으로 내재하다가 폭발하는 현상이다.
왕따를 당하기 쉬운 학생은 두 유형이다.우선 어린 시절부터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부모 밑에서 자라면서 강한 것에 대해 주눅이 든 아이다.
둘째,또래들과 많이 지내보지 않은 탓에 사회성이 부족해 어떻게 함께 놀아야할지 모르는 경우다.놀리거나 집적대도 대응법을 몰라 당황한다.
◆심심풀이성 왕따 만연= 지난해 한림의대 성심병원 청소년 정신과 김영신 교수의 조사결과에 다르면 수도권 중학생 중 40% 이상이 ‘왕따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또 왕따를 당한 학생들은 정상 학생에 비해 자해 및 자살 시도 위험이 2.28배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원광아동심리상담소 신철희 부소장은 “요즘 아이들이 학원,과외 등을 전전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친구를 따돌리거나 이에 동조하며 모른 척 하는 행위도 내면의 ‘화’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친한친구’ 김윤정씨는 “가해 학생이 공부도 잘하고반장인 경우도 있다.”면서 “아이들의 정신 건강이 갈수록 취약해지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부모들 대응 이렇게=피해 학생들은 집에 거의 이야기를하지 않는다.‘얘기해봤자 소용없을 것’ 또는 ‘보복 당할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때문에 부모들은 “왜 진작 말하지 않았느냐.”고 야단치는 대신 “그동안 얼마나 힘들었었니.아무한테도 말 못하는 상황에서 잘 견뎌왔구나.”라고 마음을 다독여주어야한다.
특히 장기간 시달림을 당한 경우 자기 존중감이 저하되기 쉽다.“누구라도 너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그럴 수밖에 없었다.네가 못나서가 아니다.”라고 위로해준 뒤 든든한 힘이 되어 주겠다는 믿음을 심어준다.
가해자 부모와의 대화도 원만히 풀어가야 한다.상대방에게 무조건 분풀이를 하면 감정대립으로 치닫기 쉬우므로피해자의 상황을 잘 이해시키고 같은 부모의 입장에서 도움을 요청한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장정연 주임은 “아이 상황을 가장가까이서 잘 살피는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학교에 갔다오면서 물건을 하나씩 잃어버린다든가 연습장에 ‘죽고 싶다.’는 낙서를 하는 등 징후를 잘 살피라.”고 조언했다.
허윤주기자 rara@
2002-05-02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