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써드아이 펴냄 / 최석진 지음.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을 얘기하는 책들은 줄기차게 선보여 왔다.대중문화 개방 즈음에는 한동안 일본 대중문화 전반을 ?f는 비평서가 꼬리를 물기도 했었다.영상물 애널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최석진(30)씨의 ‘여기에선 저 일본이 신기루처럼 보인다’는 서가의 일본 문화비평서들 사이에서도 유달리 전문성이 돋보인다.
‘아니메’(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밑천삼아 2차대전 패망 직후부터 현재까지 일본의 사회·문화적 현상들을 두루 꿰뚫는 통찰력이 참신하고도 놀랍다.
“모든 문화의 성과물은 그것이 태어나고 성장하게 된 역사 및 환경과 연관지어 해석해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고 주장한 저자는 일본 대중문화의 간판 장르인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본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관통해 볼 수 있다고 자신한다.그의 장담대로 책은 단순히 유명 아니메의분석이나 소개에 머물진 않는다.
예컨대 반전(反戰)애니메이션으로 꼽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표작 ‘반딧불의 묘’(1988년).14년전의 작품은 신통?構鍍? 최근의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파동과 묶여 재해석된다.‘쇼와 28년(1945년) 9월21일 밤 나는 죽었다’로시작되는 이 작품은,일본 입장에서는 항상 (전쟁과 시대의)피해자일 수밖에 없는 현실과 그런 현실에 가려져온 가해자로서의 모습을 동시에 담고 있다며 구체적 논리를 들이민다.
60년대 안보투쟁과 ‘인랑’(오시이 마모루 감독),90년대 자위대의 맹활약과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2’(오시이 마모루 감독) 등 아니메의 탄생과 정치·사회적 배경은 언제나 탄탄한 거멀못을 걸어왔다는 주장이다.1만원.
황수정기자 sjh@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을 얘기하는 책들은 줄기차게 선보여 왔다.대중문화 개방 즈음에는 한동안 일본 대중문화 전반을 ?f는 비평서가 꼬리를 물기도 했었다.영상물 애널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최석진(30)씨의 ‘여기에선 저 일본이 신기루처럼 보인다’는 서가의 일본 문화비평서들 사이에서도 유달리 전문성이 돋보인다.
‘아니메’(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밑천삼아 2차대전 패망 직후부터 현재까지 일본의 사회·문화적 현상들을 두루 꿰뚫는 통찰력이 참신하고도 놀랍다.
“모든 문화의 성과물은 그것이 태어나고 성장하게 된 역사 및 환경과 연관지어 해석해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고 주장한 저자는 일본 대중문화의 간판 장르인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본의 과거와 현재,미래를 관통해 볼 수 있다고 자신한다.그의 장담대로 책은 단순히 유명 아니메의분석이나 소개에 머물진 않는다.
예컨대 반전(反戰)애니메이션으로 꼽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대표작 ‘반딧불의 묘’(1988년).14년전의 작품은 신통?構鍍? 최근의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파동과 묶여 재해석된다.‘쇼와 28년(1945년) 9월21일 밤 나는 죽었다’로시작되는 이 작품은,일본 입장에서는 항상 (전쟁과 시대의)피해자일 수밖에 없는 현실과 그런 현실에 가려져온 가해자로서의 모습을 동시에 담고 있다며 구체적 논리를 들이민다.
60년대 안보투쟁과 ‘인랑’(오시이 마모루 감독),90년대 자위대의 맹활약과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2’(오시이 마모루 감독) 등 아니메의 탄생과 정치·사회적 배경은 언제나 탄탄한 거멀못을 걸어왔다는 주장이다.1만원.
황수정기자 sjh@
2002-03-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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