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네.” 한국영화계에 움트는 또 하나의 신(新)경향.최근 제작되거나 개봉되는 굵직한 한국영화들의 상영시간이 2시간을훌쩍 뛰어넘고 있다.
요즘 한창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는 강우석 감독의 ‘공공의 적’(제작 시네마서비스)과 이시명 감독의 ‘2009 로스트 메모리즈’(인디컴)가 당장 그렇다.극장 흥행순위 1,2위를 다투고 있는 두 영화 모두 상영시간이 2시간 15분.대부분의 한국영화는 길어야 110분을 넘지 않는 게 보통이었다.
한국영화가 길어지는 배경은 간단하다.시네마서비스의 지미향 제작이사는 “무엇보다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전제하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2시간30분을 넘는 게 보통이듯 앞으로 한국영화도 그런 작품들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길어지는 한국영화의 경향은 영화시장 사상 전례없는 호황을 누린 지난해 ‘무사’때부터 예고됐었다.‘무사’가2시간 35분.지난해 12월 개봉된 ‘화산고’도 1시간 56분이었다.현재 편집작업 중인 올해 최고의 기대작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도 못해도 2시간에 육박할 거라는 게 제작사측의 귀띔이다.
그러면 상영시간의 일차적 결정권은 누구에게 있을까.감독이다.더러는 극장 상영횟수를 늘려 입장수입을 올리려는 제작·투자사와 실랑이를 벌이기도 한다.
할리우드 흥행작들 가운데 개봉 한참 뒤에 ‘디렉터스 컷’(감독판)이 따로 나오는 사례들은 그 때문.‘무사’와‘친구’도 한국영화로는 이례적으로 디렉터스컷이 준비되고 있다.
길어지는 상영시간은 한국영화의 위력이 커지지 않고서는 어림없는 일.2시간이 넘는 영화는 똑같은 입장료를 받고평일 하루 5회 상영(보통은 6회)에 그쳐야 하는데,이를 반길 극장주는 없다.
한 제작자는 “지난해 한국영화들의 성과로 극장주들의 태도가 몰라보게 바뀌었다.”면서 “작품성과 완성도만 있으면 얼마든 장기상영해 입장수입을 뽑아낼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혹여 “왜 이리 (영화가)기냐?”며 시계를 들여다볼 관객들에게 제언 한마디.한국영화의 다양한 시도를 느긋하게지켜봐주는 ‘품위’를 발휘해보면 어떨지….
황수정기자
요즘 한창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는 강우석 감독의 ‘공공의 적’(제작 시네마서비스)과 이시명 감독의 ‘2009 로스트 메모리즈’(인디컴)가 당장 그렇다.극장 흥행순위 1,2위를 다투고 있는 두 영화 모두 상영시간이 2시간 15분.대부분의 한국영화는 길어야 110분을 넘지 않는 게 보통이었다.
한국영화가 길어지는 배경은 간단하다.시네마서비스의 지미향 제작이사는 “무엇보다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전제하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2시간30분을 넘는 게 보통이듯 앞으로 한국영화도 그런 작품들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길어지는 한국영화의 경향은 영화시장 사상 전례없는 호황을 누린 지난해 ‘무사’때부터 예고됐었다.‘무사’가2시간 35분.지난해 12월 개봉된 ‘화산고’도 1시간 56분이었다.현재 편집작업 중인 올해 최고의 기대작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도 못해도 2시간에 육박할 거라는 게 제작사측의 귀띔이다.
그러면 상영시간의 일차적 결정권은 누구에게 있을까.감독이다.더러는 극장 상영횟수를 늘려 입장수입을 올리려는 제작·투자사와 실랑이를 벌이기도 한다.
할리우드 흥행작들 가운데 개봉 한참 뒤에 ‘디렉터스 컷’(감독판)이 따로 나오는 사례들은 그 때문.‘무사’와‘친구’도 한국영화로는 이례적으로 디렉터스컷이 준비되고 있다.
길어지는 상영시간은 한국영화의 위력이 커지지 않고서는 어림없는 일.2시간이 넘는 영화는 똑같은 입장료를 받고평일 하루 5회 상영(보통은 6회)에 그쳐야 하는데,이를 반길 극장주는 없다.
한 제작자는 “지난해 한국영화들의 성과로 극장주들의 태도가 몰라보게 바뀌었다.”면서 “작품성과 완성도만 있으면 얼마든 장기상영해 입장수입을 뽑아낼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혹여 “왜 이리 (영화가)기냐?”며 시계를 들여다볼 관객들에게 제언 한마디.한국영화의 다양한 시도를 느긋하게지켜봐주는 ‘품위’를 발휘해보면 어떨지….
황수정기자
2002-02-06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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