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회사들에게 돈을 벌어주는 ‘효자 콘텐츠’들은다양하다.각 사업자들의 주 고객이 다른 만큼 그 내용도 차별화된다.
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은 전자복권,쇼핑·옥션,나이트쿠폰,영화티켓 예매,항공권 예매 등 5개를 ‘킬러(Killer)콘텐츠’로 분류한다.
무선 인터넷 n.TOP의 은행 콘텐츠는 20∼30대 개인고객 및법인고객 등이 타깃이다.은행 잔액조회,무통장 내역조회,카드관련 조회,이체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각종 은행 서비스를 처리한다.은행예금 및 은행대출 콘텐츠는 20대 후반과 30∼40대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쇼핑·경매와 전자복권 서비스는 모든 단말기를 통해 이용이 가능해 이용률 상위에 올라 있다.항공권 예매는 정보 이용료를 받지 않고 서비스한다.
KTF는 10∼20대가 상대적으로 많다보니 M커머스보다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이 ‘효자군’에 든다.KTF는 콘텐츠 제공업체(CP)에게 정보 이용료의 90%를 배분하고 나머지를 수수료로받는다.
KTF에서 히트수가 가장 많은 콘텐츠는 휴대폰 벨소리를 다운로드받는 소리나라로 하루 평균 170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캐릭터를 다운로드받는 그림나라가 하루평균 히트수 135만명으로 2위에 올랐다.
이어 다음의 모바일 포털 콘텐츠인 Daum(65만),역시 같은포털콘텐츠인 MSN(60만),‘러브’라는 테마 속에 채팅,미팅,문자,게임,이야기 등의 컨텐츠를 모은 ‘러브♡러브존’ 등의 순이다.
LG텔레콤에게 가장 효자는 모바일증권.최근 주식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급속히 늘어 이용률이 2∼3배 높아졌다.내년에는 모바일 복권도 효자군에 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항공권을 예매할 때 5%의 할인 혜택을 주는 모바일 티켓팅도 인기를 끌고 있다.
LG텔레콤은 2,000여개의 유료사이트에서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가장 활발한 분야는 게임사이트로 하루평균3,000명이 넘는다.
지난해 4월 국민카드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세계 최초로 휴대폰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019이지패스(ez Pass)’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LG텔레콤은 올해 소액결제 서비스도 이용자가 늘면서 휴대폰으로 결제하는 자동판매기를 1만∼2만대가량 설치할 예정이다.하루 소액결제 거래량은 지난해 10월 100만원에서 올 7월 4,300만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박대출기자
SK텔레콤과 SK신세기통신은 전자복권,쇼핑·옥션,나이트쿠폰,영화티켓 예매,항공권 예매 등 5개를 ‘킬러(Killer)콘텐츠’로 분류한다.
무선 인터넷 n.TOP의 은행 콘텐츠는 20∼30대 개인고객 및법인고객 등이 타깃이다.은행 잔액조회,무통장 내역조회,카드관련 조회,이체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각종 은행 서비스를 처리한다.은행예금 및 은행대출 콘텐츠는 20대 후반과 30∼40대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쇼핑·경매와 전자복권 서비스는 모든 단말기를 통해 이용이 가능해 이용률 상위에 올라 있다.항공권 예매는 정보 이용료를 받지 않고 서비스한다.
KTF는 10∼20대가 상대적으로 많다보니 M커머스보다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이 ‘효자군’에 든다.KTF는 콘텐츠 제공업체(CP)에게 정보 이용료의 90%를 배분하고 나머지를 수수료로받는다.
KTF에서 히트수가 가장 많은 콘텐츠는 휴대폰 벨소리를 다운로드받는 소리나라로 하루 평균 170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캐릭터를 다운로드받는 그림나라가 하루평균 히트수 135만명으로 2위에 올랐다.
이어 다음의 모바일 포털 콘텐츠인 Daum(65만),역시 같은포털콘텐츠인 MSN(60만),‘러브’라는 테마 속에 채팅,미팅,문자,게임,이야기 등의 컨텐츠를 모은 ‘러브♡러브존’ 등의 순이다.
LG텔레콤에게 가장 효자는 모바일증권.최근 주식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급속히 늘어 이용률이 2∼3배 높아졌다.내년에는 모바일 복권도 효자군에 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항공권을 예매할 때 5%의 할인 혜택을 주는 모바일 티켓팅도 인기를 끌고 있다.
LG텔레콤은 2,000여개의 유료사이트에서 전자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가장 활발한 분야는 게임사이트로 하루평균3,000명이 넘는다.
지난해 4월 국민카드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세계 최초로 휴대폰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019이지패스(ez Pass)’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LG텔레콤은 올해 소액결제 서비스도 이용자가 늘면서 휴대폰으로 결제하는 자동판매기를 1만∼2만대가량 설치할 예정이다.하루 소액결제 거래량은 지난해 10월 100만원에서 올 7월 4,300만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박대출기자
2001-12-14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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