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북부동맹군이 카불을 점령하자 시민들이 제일 먼저한 일이 수염을 깎는 것이었다. 터번도 벗기 시작했고,라디오에서는 탈레반 정권이 금지했던 음악방송도 흘러나오고있다.여자들도 온 몸을 가리던 부르카를 벗어 던지고 있다고 한다.
수염은 사춘기 이후 ‘2차 성징’으로 남자들의 얼굴에 돋는 털을 일컫는다.시대나 신분,민족에 따라 수염을 다루는방식은 제각각이었다.우리나라나 중국 등에서는 수염이 자라는 대로 두었으나 근대화와 함께 수염을 기르는 사람이크게 줄었다.아랍족은 고대부터 수염을 잘 가꾸었으나 이웃한 고대 이집트인들은 상류층을 제외하고는 거의 기르지 않았다.고대 그리스나 로마인들도 거의 기르지 않았다.
지난해 영국 노동당은 런던시장 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에게 수염을 깎으라고 엄명을 내렸다.여론조사결과 유권자들이 말끔하게 면도한 얼굴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온 때문이다.반면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고어 전 부통령은 수염을 기른 모습으로 워싱턴 정가에 복귀하는 데 성공했다.
정치인들로서는 레닌,스탈린,히틀러,카스트로,이라크의 후세인 대통령의 수염이 인상적이다.수염이 마치 독재자의 상징 같지만 미국의 링컨 대통령도 수염을 길렀다.여하튼 수염은 젊고 신선한 이미지보다는 ‘권위’를 표상한다.
탈레반정권이 수염을 기르도록 강요한 것과 관련,서울 한남동 이슬람성원의 관계자는 “수염을 기르거나 터번을 두르라고 이슬람 교리에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강요는 반이슬람적인 것”이라고 말한다.카불 남성들은 강요된 ‘권위의 상징’보다는 자유가 더 그리웠는지 모른다.1992년부터 96년까지 정권을 쥐고 있는 동안 고문,살인,약탈로 악명이 높았던 북부동맹군의 점령하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컬하기도 하다.일부 시민들은 ‘나는 탈레반이 싫어요’라는 말을 면도로 대신하고 있을 것이다.
전세계는 아프간에서 수염을 기르든 깎든, 터번을 두르든말든,부르카를 쓰든 벗든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정치체제가 하루빨리 세워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과격파와악정을 행한 세력이 횡행하는 한 테러 수출과 마약 수출을막기어렵다.또 아프간 국민들의 뜻을 모은 거족적인 정치체제가 서지 않으면 수염에서 나아가 목을 자르니 마니 운운하는 비극이 재연되지 않을까 우려되기 때문이다.
강석진 논설위원 sckang@
수염은 사춘기 이후 ‘2차 성징’으로 남자들의 얼굴에 돋는 털을 일컫는다.시대나 신분,민족에 따라 수염을 다루는방식은 제각각이었다.우리나라나 중국 등에서는 수염이 자라는 대로 두었으나 근대화와 함께 수염을 기르는 사람이크게 줄었다.아랍족은 고대부터 수염을 잘 가꾸었으나 이웃한 고대 이집트인들은 상류층을 제외하고는 거의 기르지 않았다.고대 그리스나 로마인들도 거의 기르지 않았다.
지난해 영국 노동당은 런던시장 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에게 수염을 깎으라고 엄명을 내렸다.여론조사결과 유권자들이 말끔하게 면도한 얼굴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온 때문이다.반면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고어 전 부통령은 수염을 기른 모습으로 워싱턴 정가에 복귀하는 데 성공했다.
정치인들로서는 레닌,스탈린,히틀러,카스트로,이라크의 후세인 대통령의 수염이 인상적이다.수염이 마치 독재자의 상징 같지만 미국의 링컨 대통령도 수염을 길렀다.여하튼 수염은 젊고 신선한 이미지보다는 ‘권위’를 표상한다.
탈레반정권이 수염을 기르도록 강요한 것과 관련,서울 한남동 이슬람성원의 관계자는 “수염을 기르거나 터번을 두르라고 이슬람 교리에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며 강요는 반이슬람적인 것”이라고 말한다.카불 남성들은 강요된 ‘권위의 상징’보다는 자유가 더 그리웠는지 모른다.1992년부터 96년까지 정권을 쥐고 있는 동안 고문,살인,약탈로 악명이 높았던 북부동맹군의 점령하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컬하기도 하다.일부 시민들은 ‘나는 탈레반이 싫어요’라는 말을 면도로 대신하고 있을 것이다.
전세계는 아프간에서 수염을 기르든 깎든, 터번을 두르든말든,부르카를 쓰든 벗든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정치체제가 하루빨리 세워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과격파와악정을 행한 세력이 횡행하는 한 테러 수출과 마약 수출을막기어렵다.또 아프간 국민들의 뜻을 모은 거족적인 정치체제가 서지 않으면 수염에서 나아가 목을 자르니 마니 운운하는 비극이 재연되지 않을까 우려되기 때문이다.
강석진 논설위원 sckang@
2001-11-15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