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 집중호우로 큰 주택침수 피해를 겪은 서울시가수방대책의 하나로 추진중인 ‘재해상황 자동음성통보 시스템’ 구축사업이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자치구들이 서로 다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허용돼 정부와 서울시,또 자치구간 긴급한 정보소통이 어려운데다 시스템 호환이 안돼 재해발생시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태] 서울시는 주택침수사태 직후 은평·양천구 등 11개구에서 시범운영중이던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25개 전체 구로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당시 일부 배수펌프장 가동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유·무선전화와 마을 스피커등을 이용,주민들에게 상황을 신속히 알릴 수 있는 자동 음성통보시스템 구축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최근 25개 구에 모두 35억6,000만원의예산을 배정했다.예산은 관련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14개 구에 각 2억2,400만원,11개 시범사업 구에 각 1억3,200만원이추진지침과 함께 배정됐다.
서울시는 지침에서 ‘자치구가 기종을 임의 선정하되 향후중앙 및 시 재해대책본부와 기상청,홍수통제소는 물론 국가안전관리시스템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제점] 실무자들은 이같은 지침을 ‘비현실적인 발상’으로 지적하고 있다.자치구들이 서로 다른 기종의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기술적으로 유관기관간 ‘시스템 호환’이 어려운데도 엉뚱한 지침을 내려 일선 실무자들이 관련업무를 처리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
특히 전국에 수백개 업체가 난립해 일단 사업이 마무리되면시스템간 정보교환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지시,재난 대비에 필수적인 유관기관간 원활한 협조체제가 불가능하고 중복투자는 물론 향후 서울시의 재해대책 추진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대책] 일선 관계자들은 “다른 업무와 달리 방재시스템은객관적인 검증을 거쳐 서울시가 일괄 발주를 하되 계약과 설치,준공 승인과 사후 관리는 해당 자치구에 맡기는 방안이가장 효율적인 대안”이라고 말하고 있다.
심재억기자 jeshim@
자치구들이 서로 다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허용돼 정부와 서울시,또 자치구간 긴급한 정보소통이 어려운데다 시스템 호환이 안돼 재해발생시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태] 서울시는 주택침수사태 직후 은평·양천구 등 11개구에서 시범운영중이던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25개 전체 구로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당시 일부 배수펌프장 가동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유·무선전화와 마을 스피커등을 이용,주민들에게 상황을 신속히 알릴 수 있는 자동 음성통보시스템 구축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최근 25개 구에 모두 35억6,000만원의예산을 배정했다.예산은 관련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14개 구에 각 2억2,400만원,11개 시범사업 구에 각 1억3,200만원이추진지침과 함께 배정됐다.
서울시는 지침에서 ‘자치구가 기종을 임의 선정하되 향후중앙 및 시 재해대책본부와 기상청,홍수통제소는 물론 국가안전관리시스템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제점] 실무자들은 이같은 지침을 ‘비현실적인 발상’으로 지적하고 있다.자치구들이 서로 다른 기종의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기술적으로 유관기관간 ‘시스템 호환’이 어려운데도 엉뚱한 지침을 내려 일선 실무자들이 관련업무를 처리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
특히 전국에 수백개 업체가 난립해 일단 사업이 마무리되면시스템간 정보교환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지시,재난 대비에 필수적인 유관기관간 원활한 협조체제가 불가능하고 중복투자는 물론 향후 서울시의 재해대책 추진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대책] 일선 관계자들은 “다른 업무와 달리 방재시스템은객관적인 검증을 거쳐 서울시가 일괄 발주를 하되 계약과 설치,준공 승인과 사후 관리는 해당 자치구에 맡기는 방안이가장 효율적인 대안”이라고 말하고 있다.
심재억기자 jeshim@
2001-10-25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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