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및 폴란드 와의 과학기술협력 증진을 위해 이들 나라를 차례로 방문하고 29일 귀국한 김영환(金榮煥·) 과학기술부 장관은 빡빡하게 짜여진 공식 일정 틈틈이 두나라의 주요 인사들을 면담했다.
지난 21일 출국한 김 장관은 과학기술 관련 부처의 장·차관,요직 국장들과 우크라이나의 세무나젠코 부총리와 하브리시 국회부의장 등 사전에 약속이 정해진 요인들은 물론 프와진스키 폴란드 하원의장 등 예정에 없던 인사들까지 현지에서 일일이 섭외해 만났다.
김 장관이 이들을 만난 것은 과학기술 협력증진에 덧붙여대우 현지 법인들과 관련,우크라이나와 폴란드 정부의 각별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다.
우크라이나와 폴란드에는 자동차 및 부품,전자,무선통신등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세계 경영’ 구상에 따라설립된 대우 현지 법인들이 수십개에 달한다.10억달러가넘는 엄청난 투자가 이뤄진 5∼6년전만 해도 성공적인 해외 투자의 본보기로 이들 국가에서 승승장구했던 현지 법인들은 대우자동차 사태 여파로 이미 문을 닫았거나 고사되기 일보 직전이다.
키에프에 있는 대우 이동통신(URS)은 현지 합작 투자사와의 경영권 분쟁으로 한국측 법인 대표에 대한 노동허가가취소되고,재무이사에 대해서는 노동허가 연장이 거절되는수모를 당하고 있다.
97년 설립된 URS는 대우가 6,300만달러를 투자,49%의 지분으로 10년간 최대 주주로 경영권을 행사하도록 돼 있으나 합작투자사가 약속을 어기고 51%의 지분을 실질적인 동일인에게 넘기는 바람에 경영권을 상실할 처지에 있다.URS우크라이나 측 합작파트너사는 지난 19일부터 현지 대우직원들의 회사진입을 봉쇄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우는 우크라이나 자동차 합작사 설립 등을 위해 1억7,000만달러 이상을 우크라이나에 투자했지만 추가투자가 중단되면서 신뢰를 잃은 상태다.
티코와 라노스 등을 생산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끌어 올렸던 대우-FSO의 경우도 최근 추가투자가 이뤄지지 못한 데다 신인도 하락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당하면서 매출이 급감,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동유럽의거점인 폴란드에 대우는 총 8억5,000만달러를 투자했다.
김 장관은 “짧은 외교관계 역사에도 불구하고 이들 국가와 좋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데에는 대우의 역할이결정적이었다”면서 “지속적인 협력관계 속에 서로의 경제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우문제가 원만히 해결돼야 한다는 심정으로 이들 국가 요인들에게 적절한 대책마련과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함혜리기자 lotus@
지난 21일 출국한 김 장관은 과학기술 관련 부처의 장·차관,요직 국장들과 우크라이나의 세무나젠코 부총리와 하브리시 국회부의장 등 사전에 약속이 정해진 요인들은 물론 프와진스키 폴란드 하원의장 등 예정에 없던 인사들까지 현지에서 일일이 섭외해 만났다.
김 장관이 이들을 만난 것은 과학기술 협력증진에 덧붙여대우 현지 법인들과 관련,우크라이나와 폴란드 정부의 각별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서다.
우크라이나와 폴란드에는 자동차 및 부품,전자,무선통신등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세계 경영’ 구상에 따라설립된 대우 현지 법인들이 수십개에 달한다.10억달러가넘는 엄청난 투자가 이뤄진 5∼6년전만 해도 성공적인 해외 투자의 본보기로 이들 국가에서 승승장구했던 현지 법인들은 대우자동차 사태 여파로 이미 문을 닫았거나 고사되기 일보 직전이다.
키에프에 있는 대우 이동통신(URS)은 현지 합작 투자사와의 경영권 분쟁으로 한국측 법인 대표에 대한 노동허가가취소되고,재무이사에 대해서는 노동허가 연장이 거절되는수모를 당하고 있다.
97년 설립된 URS는 대우가 6,300만달러를 투자,49%의 지분으로 10년간 최대 주주로 경영권을 행사하도록 돼 있으나 합작투자사가 약속을 어기고 51%의 지분을 실질적인 동일인에게 넘기는 바람에 경영권을 상실할 처지에 있다.URS우크라이나 측 합작파트너사는 지난 19일부터 현지 대우직원들의 회사진입을 봉쇄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우는 우크라이나 자동차 합작사 설립 등을 위해 1억7,000만달러 이상을 우크라이나에 투자했지만 추가투자가 중단되면서 신뢰를 잃은 상태다.
티코와 라노스 등을 생산해 승용차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끌어 올렸던 대우-FSO의 경우도 최근 추가투자가 이뤄지지 못한 데다 신인도 하락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당하면서 매출이 급감,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동유럽의거점인 폴란드에 대우는 총 8억5,000만달러를 투자했다.
김 장관은 “짧은 외교관계 역사에도 불구하고 이들 국가와 좋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데에는 대우의 역할이결정적이었다”면서 “지속적인 협력관계 속에 서로의 경제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우문제가 원만히 해결돼야 한다는 심정으로 이들 국가 요인들에게 적절한 대책마련과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함혜리기자 lotus@
2001-07-3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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