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전에는 물론이고 결혼 후에도 같은 업종에서 오래 일해 오면서 가족들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일 때문에 늦은귀가가 이어져도 이제는 으레 일의 속성이 그런 거려니 많이 이해해주는 가족들에 대해 항상 감사하는 마음이다.솔직히말하자면 감사하는 마음보다는 미안한 마음이 더 앞선다.좀더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내고자 안간힘을 쓰지만 일이 우선일 때가 많아 언제나 무슨 숙제를 못하고 있다는 마음이 들곤 한다.
저녁에 업무와 관련된 회식을 하다 보면 불현듯 이런 말을들을 수 있다.전혀 모르는 처지도 아닌데 새삼스럽게 묻는다.“아니,유부녀가 이렇게 늦게….그럼,지금 남편이나 아이는 뭘 하고 있지요?”사생활을 정색을 하고 묻는 것도 난센스이지만,아니 그렇게 묻는 당신은 아내와 자식들이 뭘 하고있는데,이렇게 회식 자리에 있느냐고 나는 되묻고 싶어지는것이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일을 하는 처지는 마찬가지다.그런데 왜 여성들은 일터의 더 낮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야 하는가.
공무원 가운데 상위직에는 여성을 찾아 보기가 어렵고,또 상장법인의 대표 가운데 여성을 찾아 보기도 어렵다.이렇게 열악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 속에서 과연 여성이 창의적인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지 선진 외국들과 비교가 되면서 때론 암담한 생각이 든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불균형적인 사회구조의 문제점,그리고그 사회적 비용을 비단 여성만 지는 것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차없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충격이었다.남성은 언제나 씩씩하고 여성은 그저 언제나 수동적이라는 ‘신화’는 그것 자체로 건강한 사회의 적이지만 그뿐만 아니라경제·문화적인 성장의 거대한 장애물로 기능한다는 점은 흔히 간과되고 있다.
예컨대 음주문화를 생각해 보자.우리 국민들이 술을 많이먹는다는 것은 그간 수차례 지적되어온 사실이다.물론 술을마신다는 것은 개개인마다 다 그 이유와 의미가 다를 것이다.그러나 대부분의 남성들이 대학과 군대생활을 거치면서 술을 많이 마시고 배우는 문화가 되어 있는 점을 떠올려 보면우리가 술을 많이 마시는 국민으로 된 것은 우연이 아니라는 느낌이다.가령 남성다움의과시나 청년다움의 과시로 술을마시거나 조장하는 일은 없는지 반성해볼 일이다.
그런데 이런저런 이유로 인한 음주의 사회적인 폐해와 비용이 결코 작지 않고 또 그 부작용 또한 술을 마시는 당사자의 문제에 한정되지 않는다는 점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현재 많은 주부들이 남편에 의해 매맞은 경험을 호소하고 있고또 ‘여성의 전화’에 걸려 오는 전화의 30% 정도가 매맞는것에 대한 속앓이라는 통계를 볼 때 남성다움에서 비롯한 잘못된 음주문화,가정 내 폭력 행사라는 이 도착된 관계의 사슬을 끊기 위해서는 우리가 오래 전부터 지녀왔던 남성성,여성성의 신화에 대한 개념 변화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삶의 풍속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데,우리의 관념은 정체된 느낌이다.물론 변화가 다 좋다거나 변화의 결과가 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그러나 남성과 여성이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만은 깨뜨려야 한다.그것만이 언어적 폭력,물리적 폭력에서부터 우리를 구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정은숙 ‘마음산책’ 주간
저녁에 업무와 관련된 회식을 하다 보면 불현듯 이런 말을들을 수 있다.전혀 모르는 처지도 아닌데 새삼스럽게 묻는다.“아니,유부녀가 이렇게 늦게….그럼,지금 남편이나 아이는 뭘 하고 있지요?”사생활을 정색을 하고 묻는 것도 난센스이지만,아니 그렇게 묻는 당신은 아내와 자식들이 뭘 하고있는데,이렇게 회식 자리에 있느냐고 나는 되묻고 싶어지는것이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일을 하는 처지는 마찬가지다.그런데 왜 여성들은 일터의 더 낮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야 하는가.
공무원 가운데 상위직에는 여성을 찾아 보기가 어렵고,또 상장법인의 대표 가운데 여성을 찾아 보기도 어렵다.이렇게 열악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 속에서 과연 여성이 창의적인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지 선진 외국들과 비교가 되면서 때론 암담한 생각이 든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불균형적인 사회구조의 문제점,그리고그 사회적 비용을 비단 여성만 지는 것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차없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충격이었다.남성은 언제나 씩씩하고 여성은 그저 언제나 수동적이라는 ‘신화’는 그것 자체로 건강한 사회의 적이지만 그뿐만 아니라경제·문화적인 성장의 거대한 장애물로 기능한다는 점은 흔히 간과되고 있다.
예컨대 음주문화를 생각해 보자.우리 국민들이 술을 많이먹는다는 것은 그간 수차례 지적되어온 사실이다.물론 술을마신다는 것은 개개인마다 다 그 이유와 의미가 다를 것이다.그러나 대부분의 남성들이 대학과 군대생활을 거치면서 술을 많이 마시고 배우는 문화가 되어 있는 점을 떠올려 보면우리가 술을 많이 마시는 국민으로 된 것은 우연이 아니라는 느낌이다.가령 남성다움의과시나 청년다움의 과시로 술을마시거나 조장하는 일은 없는지 반성해볼 일이다.
그런데 이런저런 이유로 인한 음주의 사회적인 폐해와 비용이 결코 작지 않고 또 그 부작용 또한 술을 마시는 당사자의 문제에 한정되지 않는다는 점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현재 많은 주부들이 남편에 의해 매맞은 경험을 호소하고 있고또 ‘여성의 전화’에 걸려 오는 전화의 30% 정도가 매맞는것에 대한 속앓이라는 통계를 볼 때 남성다움에서 비롯한 잘못된 음주문화,가정 내 폭력 행사라는 이 도착된 관계의 사슬을 끊기 위해서는 우리가 오래 전부터 지녀왔던 남성성,여성성의 신화에 대한 개념 변화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삶의 풍속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데,우리의 관념은 정체된 느낌이다.물론 변화가 다 좋다거나 변화의 결과가 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그러나 남성과 여성이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만은 깨뜨려야 한다.그것만이 언어적 폭력,물리적 폭력에서부터 우리를 구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정은숙 ‘마음산책’ 주간
2001-06-25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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