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에서 하늘색이나 살색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것이다.그렇다면 공해가 하늘을 뒤덮는 회색하늘이 대다수인 대도시나,피부 색깔이 검은 흑인의 경우 그 색채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유아동미술교육은 아직 언어가 발달되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정서적으로나 인지발달과정에서 지극히 중요한 교육이라는 사실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그런데 최근 이 분야의 통계조사를 통하여 교육 실태를 분석한 결과 참으로 아연실색할만한 결과가 나왔다.색채 사용이 7∼8색 이하로 평균치가극히 제한되어 있음은 물론이고,재료 중 크레파스를 사용하여 교육한 경우가 60%대를 넘었으며,만들기나 자연학습,집단조형,감상 등의 다양한 학습의 내용은 모두 합쳐도 30%∼40%대로 크레파스의 사용에 못 미치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런 현실이니 다양한 교구의 개발은 커녕 올바른 색채나조형교육을 통해 정서를 순화하고 창의적인 의식을 배양한다거나 전통미술 관련 소재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기대이하의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다.여기서 크레파스의 사용은당연히 재료의편리성 때문일 것이다.
굳이 독일의 예를 들어서 안됐지만 주요 교재의 내용은 그리기 자체가 20%대에 그친다.그나마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며,대체로 다른 분야와의 연계에 의한 사고와 창의성을 중요시하면서 문제 제기식의 자유스러운 발상을 존중하는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교사의 지침서가 교재를 훨씬 능가하는 분량으로 섬세하게 짜여 있는 것도 인상적이다.
가히 세계적인 수준의 양적인 팽창이 이루어진 아동미술교육의 현주소는 연간 수천억원을 쏟아 부으면서도 어느새 가장 경계해야 하는 ‘의식의 도식화’를 비롯하여 ‘비주체적 의식교육’의 전철을 밟아가고 있다.그러면서도 이렇다할 우리식의 기초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거세게 밀려오는 문화경쟁시대에,언제까지나 국·영·수 위주의 판박이식 교육만 외쳐야 하는지….어린이들의 감성교육은 적어도 한 인간의 영혼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최병식 경희대 교수미술 평론가
이런 현실이니 다양한 교구의 개발은 커녕 올바른 색채나조형교육을 통해 정서를 순화하고 창의적인 의식을 배양한다거나 전통미술 관련 소재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기대이하의 수준에 그칠 수밖에 없다.여기서 크레파스의 사용은당연히 재료의편리성 때문일 것이다.
굳이 독일의 예를 들어서 안됐지만 주요 교재의 내용은 그리기 자체가 20%대에 그친다.그나마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며,대체로 다른 분야와의 연계에 의한 사고와 창의성을 중요시하면서 문제 제기식의 자유스러운 발상을 존중하는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교사의 지침서가 교재를 훨씬 능가하는 분량으로 섬세하게 짜여 있는 것도 인상적이다.
가히 세계적인 수준의 양적인 팽창이 이루어진 아동미술교육의 현주소는 연간 수천억원을 쏟아 부으면서도 어느새 가장 경계해야 하는 ‘의식의 도식화’를 비롯하여 ‘비주체적 의식교육’의 전철을 밟아가고 있다.그러면서도 이렇다할 우리식의 기초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거세게 밀려오는 문화경쟁시대에,언제까지나 국·영·수 위주의 판박이식 교육만 외쳐야 하는지….어린이들의 감성교육은 적어도 한 인간의 영혼의 문제를 다룬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최병식 경희대 교수미술 평론가
2001-06-07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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