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칼럼] 다이아몬드 시장의 야만성

[네티즌 칼럼] 다이아몬드 시장의 야만성

민명기 기자 기자
입력 2001-06-05 00:00
수정 2001-06-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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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귀금속 시장규모는 약 2조원 가량이다.이 중 다이아몬드 시장만 6,000억∼1조원으로 추정된다.국내에서 소비하는 다이아몬드는 유감스럽게도 그 출처가 불분명한 것들이다.등록업소 기준으로 전국 3만여개의 금은방에서 상당량의 다이아몬드를 취급하고 있지만,이들 대부분이 무자료 거래 업소다.정확하게 관세,특별소비세,부가세를 내고 수입가공,판매하는 곳은 ‘코리아 다이아몬드’를 비롯한 몇 개에 지나지 않는다.

한국 다이아몬드 시장의 무책임성에는 세금 관리를 철저히하지 않는 당국의 방임에도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외국에서는 한국시장을 ‘봉’으로 생각할 정도다.경기에 상관없이반입량이 언제나 일정하기 때문이다.귀금속 시장이 개방되면 무자료 거래로 경쟁력을 확보하던 업체들은 다른 경쟁력을확보해야만 한다.

국내에서는 누구누구의 감정서가 마치 브랜드처럼 통용되지만,구입할 때와 달리 팔 때는 제 등급과 가격을 받지 못하는 데 문제가 있다.외국에서는 1캐럿 이하는 보증서도 필요 없다.정확하게 등급이 매겨지고 오차도 없이 언제나 제 값을받기 때문이다.마치 보증서가 브랜드처럼 쓰여지고 그 보증서도 나중에는 제 역할을 못하는 비정상적 거래를 하루 빨리 시정해야 한다.

결혼 반지는 으레 순금 반지와 더불어 다이아몬드 반지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어느덧 관습처럼 뿌리를 박고 있다.다이아몬드 시장의 야만성과 캐럿의 차이에 의해 계급을 구분지으려는 사회적 야만성,여기에 예식 이전에 몇 캐럿짜리 다이아몬드인가를 따지는 결혼의 야만성이 덧칠되는 가운데 결국 희생되는 사람은 결국 신랑과 신부이다.또 훼손되는 것은 결혼 제도나 사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이다.

일개 돌덩어리인 다이아몬드가 사회를 이렇게 헤집어 놓을때까지 우리 지식인들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우리의 여성들은 무조건 다이아몬드에 열광하고 있는 것일까? 하루빨리 연지곤지 찍으며 서로를 배려하는 결혼과 사랑의 문화가 복원되길 기대해본다.그것은 예식 반지부터 다른 것으로 채우는일이 아닐까 싶다.

민명기 ‘더럽지’ 발행인 minpd@freechal.com
2001-06-0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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