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업계가 힘찬 도약의 날개짓을 하고 있다.
대표기업 현대자동차는 물론이고 IMF(국제통화기금)관리체제 이후 휘청거려온 ‘마이너업체’들도 회생의 기틀을 다져가고 있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최신호(5월14일자)를통해 “현대자동차가 ‘미운 오리새끼’에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변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비즈니스위크는 “현대차는 지난해 매출 145억달러를 기록,전년보다 28%나 증가했고 세전수익도 6억1,900만달러로 58%나 급증했다”면서 “독일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일본 미쓰비시 등 제휴사들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는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향후 전망도 밝다”고 밝혔다.
또 올 1·4분기에만 미국에서 무려 7만4,773대를 팔았으며,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2.7ℓ 싼타페와 고급세단인 그랜저XG 300도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대모비스도 올 1·4분기에 매출 6,676억원,영업이익 841억원,경상이익 708억원,당기순이익 464억원으로 창사 이래최대의 영업실적을 냈다.
쌍용자동차 역시 올1·4분기에 98년 이후 처음으로 270억원의 분기별 영업이익을 냈다.
3만1,646대를 판매,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늘어난 5,35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무쏘·코란도 등 SUV의 판매 호조와 강도높은 자구계획 이행으로 창사 이래 최대의 영업실적을 거뒀다고 회사는 밝혔다.
대우자동차도 지난달 월별 영업수지가 98년 6월 이후 2년10개월만에 처음 흑자로 돌아섰다.
지난달 매출은 4,661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67억원이었다.
대우차 관계자는 “내수판매가 회복되는데다 올해 자구계획과 구조조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차판매도 올 1ㆍ4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늘어난 68억원(매출 7,606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주병철기자 bcjoo@
대표기업 현대자동차는 물론이고 IMF(국제통화기금)관리체제 이후 휘청거려온 ‘마이너업체’들도 회생의 기틀을 다져가고 있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최신호(5월14일자)를통해 “현대자동차가 ‘미운 오리새끼’에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변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비즈니스위크는 “현대차는 지난해 매출 145억달러를 기록,전년보다 28%나 증가했고 세전수익도 6억1,900만달러로 58%나 급증했다”면서 “독일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일본 미쓰비시 등 제휴사들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는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향후 전망도 밝다”고 밝혔다.
또 올 1·4분기에만 미국에서 무려 7만4,773대를 팔았으며,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2.7ℓ 싼타페와 고급세단인 그랜저XG 300도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대모비스도 올 1·4분기에 매출 6,676억원,영업이익 841억원,경상이익 708억원,당기순이익 464억원으로 창사 이래최대의 영업실적을 냈다.
쌍용자동차 역시 올1·4분기에 98년 이후 처음으로 270억원의 분기별 영업이익을 냈다.
3만1,646대를 판매,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늘어난 5,35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무쏘·코란도 등 SUV의 판매 호조와 강도높은 자구계획 이행으로 창사 이래 최대의 영업실적을 거뒀다고 회사는 밝혔다.
대우자동차도 지난달 월별 영업수지가 98년 6월 이후 2년10개월만에 처음 흑자로 돌아섰다.
지난달 매출은 4,661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67억원이었다.
대우차 관계자는 “내수판매가 회복되는데다 올해 자구계획과 구조조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차판매도 올 1ㆍ4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늘어난 68억원(매출 7,606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5-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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