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직원들은 요즘 난데없이 독후감을 쓰느라 바쁘다.
노무현(盧武鉉) 해양부장관이 올들어 일종의 지식경영기법인 ‘지식항해 마일리지제도’를 시행하면서 ‘잭 웰치와 GE경영’이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내라는 ‘숙제’를 내줬기 때문이다.5급 사무관부터 장·차관까지 212명 전원이 모두 내야한다.
마일리지제도는 부서별로 학습조직(K-보트)을 구축해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모선인 ‘지식항해포럼’의 선장격인 장관이 K-보트 선장(과장급)·민간전문가들과 심도있게 토의해 그 결과를 다시 K-보트 선원들에게 전파시키는 방식이다.현재 본부에만 24개의 K-보트가 운영되고 있다.직원들에게참여시간당 100마일을 부여,연간 태평양 횡단거리에 해당하는 5,000마일을 쌓도록 유도하고 있다.
한 사무관은 “반강제적인 분위기 아래서 업무와 관계없는공부를 하는게 얼마나 효과가 있겠느냐”면서 “연말 성과급에도 반영한다니까 따르기는 하지만 업무외 시간을 따로내야 해 부담만 더 늘었다”고 털어놓았다.
김성수기자 sskim@
노무현(盧武鉉) 해양부장관이 올들어 일종의 지식경영기법인 ‘지식항해 마일리지제도’를 시행하면서 ‘잭 웰치와 GE경영’이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내라는 ‘숙제’를 내줬기 때문이다.5급 사무관부터 장·차관까지 212명 전원이 모두 내야한다.
마일리지제도는 부서별로 학습조직(K-보트)을 구축해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모선인 ‘지식항해포럼’의 선장격인 장관이 K-보트 선장(과장급)·민간전문가들과 심도있게 토의해 그 결과를 다시 K-보트 선원들에게 전파시키는 방식이다.현재 본부에만 24개의 K-보트가 운영되고 있다.직원들에게참여시간당 100마일을 부여,연간 태평양 횡단거리에 해당하는 5,000마일을 쌓도록 유도하고 있다.
한 사무관은 “반강제적인 분위기 아래서 업무와 관계없는공부를 하는게 얼마나 효과가 있겠느냐”면서 “연말 성과급에도 반영한다니까 따르기는 하지만 업무외 시간을 따로내야 해 부담만 더 늘었다”고 털어놓았다.
김성수기자 sskim@
2001-03-16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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