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리에 제일은행장 “파격 경영”

호리에 제일은행장 “파격 경영”

안미현 기자 기자
입력 2001-01-16 00:00
수정 2001-01-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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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은행 윌프레드 호리에 행장이 오는 21일로 취임 1년을 맞는다.30억원으로 알려진 거액 몸값 만큼이나 그는 파격적인 경영전략으로국내 금융계를 들쑤시고 있다.예금이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있는 데도동요하기는 커녕 ‘고객 차별’을 노골화하고, 5만원 미만은 예금으로 쳐주지도 않는다.

원가 개념이 희박한 국내 금융계에 선진금융기법의 새 바람을 불어넣는 ‘혁신적 시도’라는 평가와 한국적 시장특성을 무시한 ‘돈벌이 경영’이라는 비판이 엇갈리고 있다.

■푼돈 ‘NO’ 올초부터 통장의 평균잔액이 10만원 미만으로 떨어지면 2,000원의 벌금(계좌유지 수수료)을 물리고 있다.5만원 미만은 아예 통장개설조차 해주지 않는다.10원만 들고가도 통장을 만들어주던‘친절’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수신고 썰물 지난해 9월 14조2,000억원이던 저축성 예금 수신고가작년말 12조8,000억원으로 1조4,000억원이나 줄었다.한달에 금리를두차례나 인하하면서 저축성 예금을 의도적으로 줄이기 시작했다.

■왜? 은행 수익에 하등 도움이 안되기 때문이다.한마디로 푼돈을 가져와 인건비만 축내는 고객은 ‘사양하겠다’는 뜻이다.예금도 이왕이면 고원가 상품인 저축성예금보다는 저원가 상품인 RP(환매조건부채권)나 표지어음으로 집중 유도하고 있다.덕분에 작년말 현재 RP와표지어음은 3개월전과 비교해 각각 1조1,000억과 5,800억원이 늘었다.

■계속되는 파격 15일부터 영업점의 객장을 완전히 없앴다.대신 1대1창구로 바꿨다. 청원경찰도 회색바지에 진한 감색 윗도리의 정장 차림이다.직원들에게는 월 200만원 상당의 영어연수를 시키며 시무식은칵테일 파티로 대체했다. 회사채 강제할당 인수 지시를 거부해 금융당국의 눈밖에 나기도 했다.

■엇갈리는 평가 금융연구원 지동현(池東炫)박사는 “이익기여도에따른 고객차별은 선진은행에서는 일반화된 마케팅 기법”이라며 “원가 개념에 둔감한 국내 은행들에게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덕분에 제일은행은 99년 1조여원의 적자에서 지난해 2,000억원 이상의 흑자로 돌아섰다.‘경영개선요구조치 대상’ 딱지도 3년만에 뗐다.

그러나 시중은행의 한 임원은 “15조원의 국민혈세를 쏟아부어 구멍가게 하나를 만든 셈”이라고 냉소했다.‘지역사회(경제) 기여도는내 알 바 아니고 돈(투자자금)만 벌어 떠나면 된다’는 전형적인 투자펀드의 속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가진 자와 못가진 자의 차별’에 유난히 민감한 한국적 풍토에서원가개념을 앞세운 호리에 행장의 서구적 경영방식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에 금융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안미현기자 hyun@
2001-01-1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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