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반대를 무릅쓰고 춤이라는 인생의 황량한 선택을 했을 때의첫 의지를 나는 아직도 또렷이 기억한다.철없는 여고생이었지만,예술가란 모름지기 이름은 있으나 얼굴은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대중의 흥미에 묻혀 사는 예술가가 되기보다는 대중을 이끌어 가는,힘있는 예술가가 되겠다고 나 자신과 약속한 것이다.설사 대중의 감각적인 취향에 부응하지 못해 그들을 잃게 되더라도 내 예술 철학을 결코 버리지 않겠노라고 말이다.
지금까지 나는 적어도 대중을 웃기거나 울리려고 작품을 만들지는 않았다.다만 절실히 고민하고 신중히 생각해온 나만의 세계를 보여주고자 했을 뿐이다.어느 한 작품이라도 그들에게 현실과 미래를 차분히생각해 보게 하는 철학적 연결고리가 되었으면 하는 게 바람이었다.
그러나 요즈음 그런 결심이 좀 흔들린다.우리사회 전반의 문화적 취향이랄까 경향때문이다.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유독 우리 문화성향이 지나치게 감각적 유행에 중독되어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한 예로 엽기니 충돌이니 하는 유행어는 이제 본래의 뜻을 떠나다른 의미로 변질돼 간다.
유학 시절 파리8대학 철학과 알랑 바뒤교수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철학의 입문’이라는 제목인데 유행과 시리즈라는 그의 이론을 지금도 가끔 생각해 본다.강의 내용을 토대로 내 생각을 정리하면,유행이라는 것은 시리즈의 반복이고 그 반복은 시대적으로 사회조건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그렇다면 지금 우리문화는 무엇을 따라 반복하는중인가?엽기와 충돌이라는 언어 장난으로 지금 우리 예술·문화의 물줄기는벗거나 죽이거나 혹은 나쁜,그런 방향으로 거침없이 흘러간다.그것을 지켜보는 관객이나 대중 또한 이유없이 흥분한다.요즈음 몇몇 안무가의 춤·연극 공연은 내 눈에 한갓 알몸 쇼로 보이기까지 한다.영화 역시 오래전부터 그것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였다.이제는 엽기라는 이름 아래 괴기한 인간본능을 들먹이며 파격적인 언어와 몸짓으로 유혹한다.대중은 이에 중독돼 가고 나는 지금 스스로의 첫 약속을 되새긴다.왜냐하면 그들의 획일적인 유행 시리즈에서 나만은 벗어나고 싶기 때문이다.
최데레사 현대무용가
지금까지 나는 적어도 대중을 웃기거나 울리려고 작품을 만들지는 않았다.다만 절실히 고민하고 신중히 생각해온 나만의 세계를 보여주고자 했을 뿐이다.어느 한 작품이라도 그들에게 현실과 미래를 차분히생각해 보게 하는 철학적 연결고리가 되었으면 하는 게 바람이었다.
그러나 요즈음 그런 결심이 좀 흔들린다.우리사회 전반의 문화적 취향이랄까 경향때문이다.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유독 우리 문화성향이 지나치게 감각적 유행에 중독되어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한 예로 엽기니 충돌이니 하는 유행어는 이제 본래의 뜻을 떠나다른 의미로 변질돼 간다.
유학 시절 파리8대학 철학과 알랑 바뒤교수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철학의 입문’이라는 제목인데 유행과 시리즈라는 그의 이론을 지금도 가끔 생각해 본다.강의 내용을 토대로 내 생각을 정리하면,유행이라는 것은 시리즈의 반복이고 그 반복은 시대적으로 사회조건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그렇다면 지금 우리문화는 무엇을 따라 반복하는중인가?엽기와 충돌이라는 언어 장난으로 지금 우리 예술·문화의 물줄기는벗거나 죽이거나 혹은 나쁜,그런 방향으로 거침없이 흘러간다.그것을 지켜보는 관객이나 대중 또한 이유없이 흥분한다.요즈음 몇몇 안무가의 춤·연극 공연은 내 눈에 한갓 알몸 쇼로 보이기까지 한다.영화 역시 오래전부터 그것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였다.이제는 엽기라는 이름 아래 괴기한 인간본능을 들먹이며 파격적인 언어와 몸짓으로 유혹한다.대중은 이에 중독돼 가고 나는 지금 스스로의 첫 약속을 되새긴다.왜냐하면 그들의 획일적인 유행 시리즈에서 나만은 벗어나고 싶기 때문이다.
최데레사 현대무용가
2001-01-0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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