泰 새달 총선구도 안개속

泰 새달 총선구도 안개속

입력 2000-12-28 00:00
수정 2000-12-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오는 1월6일 예정된 태국 차기 총리선거 결과가 갈수록 오리무중이다.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인 야당 타이 락 타이당(TRT)의 탁신 시나왓 당수가 최근 국가부패방지위원회(NCCC)로부터 재산신고 누락 판정을 받았기 때문.

통신재벌 탁신은 1990년 재산신고 때 고용인 명의로 거액의 재산을은닉했다는 판정을 받았다.헌법재판소가 NCCC의 판정을 인정하면 5년간 공직 취임이 금지된다.탁신의 인기를 급하강시킨 이번 판정은 차기 총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향후 예측되는 총선 시나리오는 4가지 정도다.

예상대로 TRT가 큰 차이로 최대 의석을 확보하게 되면 탁신 당수가연정 구성을 주도해 총리가 된다.하지만 헌법재판소의 최종판결이 나올 때까지 과도총리 성격을 띠게 된다.

두번째로 TRT가 제2당이 되거나 의석차가 별로 없다면 인기 2위의집권 민주당이 연정 구성을 주도해 추안 총리가 재집권할 가능성이높다.

탁신 당수는 헌법재판소의 최종판결까지 절대로 물러서지 않을 입장이지만 여론에 따라 TRT내 제2의 인물이 총리로 등장할 수도 있다.마지막으로 탁신 당수가 총리로 취임했으나 몇달 뒤 유죄판결로 사임할 경우.탁신 당수는 이미 계승자를 정해 놓았다고 발표했지만 TRT가 결속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시되고 있어 제2의 연정 구성 쟁탈전이 예상된다.

이진아기자
2000-12-28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