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피는 진했다.
동생한테 당했던 울분을 삭이지 못해 “절대로 돕지 않겠다”고 맹세했던 형도 동생의 손을 끝내 뿌리치지 못했다.“다시는 만나지 않겠다”던 동생도 형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결자해지(結者解之)였다.
두 사람의 갈등은 지난 3월 경영권 다툼에서 촉발됐다.정몽구(鄭夢九·MK)·정몽헌(鄭夢憲·MH) 그룹 공동회장간에 벌어진 ‘왕자의 난’이었다.발단은 그 달 14일 MK가 MH 외유중에 눈엣가시처럼 여겼던이익치(李益治) 당시 현대증권회장을 거세하려 들면서 시작됐다.MH가 귀국하면서 사태는 혼미를 거듭했고,정주영(鄭周永) 전 명예회장이MH의 손을 들어주면서 ‘MH’의 판정승으로 끝났다.
진짜승부는 그러나 여기서부터였다.공동회장직에서 현대·기아차 총괄회장으로 좌천(?)된 MK측은 줄기차게 반전의 기회를 노렸고,MH측은 이 회장 등 이른바 ‘가신 3인방’을 주축으로 MK측을 에워쌌다.
양측의 지루한 다툼은 그룹의 모태인 현대건설을 구렁텅이로 빠뜨린 꼴이 됐고,이로 인해 현대가(家)의 주인들도 줄줄이 여론의 심판대에 올랐다.
궁지에 몰린 MH측은 정 전 명예회장 등을 포함한 ‘3부자 동반퇴진’카드로 정면 돌파를 시도했으나,뜻하지 않은 MK의 반발로 모두가곤경에 처하게 됐다.정 전 명예회장이 ‘아들’에 대해 상심한 것도이때였다.
이후 MK·MH진영은 서로 살아남기 위해 헐뜯기를 해댔고,그럴수록현대건설의 위기는 더해 갔다.양측의 감정은 현대차 계열분리를 둘러싸고 극에 달했다.우여곡절끝에 정부의 개입으로 계열분리가 일단락되긴 했지만 남은 것은 상처뿐이었다.이 회장이 시장에서 끝내 퇴출된 것도 다툼의 소산이었다.
계열분리 논란이 끝나자마자 MH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현대건설의위기.도피성 외유라는 비아냥거림을 들어가며 국내외를 드나들었던 MH도 지난 3일 미국에서 귀국,현대건설을 살리는 데 발벗고 나섰다.그러나 5차례에 걸쳐 내놓은 자구책도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했고,MH로서도 사태를 수습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태에까지 이르렀다.
“부친이 일궈낸 현대그룹의 모태인 현대건설을 살리지 않고는 고개를 들 수 없다”는 자괴감으로 가슴졸이던 MH에게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형뿐이었다.
형을 만나기 위해 밤낮으로 거처를 찾았고,형도 동생의 절박함을 마냥 뿌리치기는 어려웠다.두사람의 만남은 정부·채권단의 중재로 가닥을 잡았고,‘남남으로 등을 돌렸던’ 두 사람은 현대차가 이전한새 사옥에서 실로 오랜만에 얼굴을 맞댔다.앙숙으로 돌아선 지 8개월여 만의 일이다.
주병철기자 bcjoo@
동생한테 당했던 울분을 삭이지 못해 “절대로 돕지 않겠다”고 맹세했던 형도 동생의 손을 끝내 뿌리치지 못했다.“다시는 만나지 않겠다”던 동생도 형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결자해지(結者解之)였다.
두 사람의 갈등은 지난 3월 경영권 다툼에서 촉발됐다.정몽구(鄭夢九·MK)·정몽헌(鄭夢憲·MH) 그룹 공동회장간에 벌어진 ‘왕자의 난’이었다.발단은 그 달 14일 MK가 MH 외유중에 눈엣가시처럼 여겼던이익치(李益治) 당시 현대증권회장을 거세하려 들면서 시작됐다.MH가 귀국하면서 사태는 혼미를 거듭했고,정주영(鄭周永) 전 명예회장이MH의 손을 들어주면서 ‘MH’의 판정승으로 끝났다.
진짜승부는 그러나 여기서부터였다.공동회장직에서 현대·기아차 총괄회장으로 좌천(?)된 MK측은 줄기차게 반전의 기회를 노렸고,MH측은 이 회장 등 이른바 ‘가신 3인방’을 주축으로 MK측을 에워쌌다.
양측의 지루한 다툼은 그룹의 모태인 현대건설을 구렁텅이로 빠뜨린 꼴이 됐고,이로 인해 현대가(家)의 주인들도 줄줄이 여론의 심판대에 올랐다.
궁지에 몰린 MH측은 정 전 명예회장 등을 포함한 ‘3부자 동반퇴진’카드로 정면 돌파를 시도했으나,뜻하지 않은 MK의 반발로 모두가곤경에 처하게 됐다.정 전 명예회장이 ‘아들’에 대해 상심한 것도이때였다.
이후 MK·MH진영은 서로 살아남기 위해 헐뜯기를 해댔고,그럴수록현대건설의 위기는 더해 갔다.양측의 감정은 현대차 계열분리를 둘러싸고 극에 달했다.우여곡절끝에 정부의 개입으로 계열분리가 일단락되긴 했지만 남은 것은 상처뿐이었다.이 회장이 시장에서 끝내 퇴출된 것도 다툼의 소산이었다.
계열분리 논란이 끝나자마자 MH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현대건설의위기.도피성 외유라는 비아냥거림을 들어가며 국내외를 드나들었던 MH도 지난 3일 미국에서 귀국,현대건설을 살리는 데 발벗고 나섰다.그러나 5차례에 걸쳐 내놓은 자구책도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했고,MH로서도 사태를 수습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태에까지 이르렀다.
“부친이 일궈낸 현대그룹의 모태인 현대건설을 살리지 않고는 고개를 들 수 없다”는 자괴감으로 가슴졸이던 MH에게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형뿐이었다.
형을 만나기 위해 밤낮으로 거처를 찾았고,형도 동생의 절박함을 마냥 뿌리치기는 어려웠다.두사람의 만남은 정부·채권단의 중재로 가닥을 잡았고,‘남남으로 등을 돌렸던’ 두 사람은 현대차가 이전한새 사옥에서 실로 오랜만에 얼굴을 맞댔다.앙숙으로 돌아선 지 8개월여 만의 일이다.
주병철기자 bcjoo@
2000-11-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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