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전에 삼국지를 만화로 그려보겠다고 작심했으나 능력 탓만 하며 세월을 죽이고 있었다.그러다 고우영 선생이 삼국지를 냈고 나는내 꿈 하나가 허망하게 날아갔다고 생각했다.그뒤 국내외에서 많은삼국지 만화들이 나왔다.오기가 다시 생겼다.”‘신의 아들’‘새벽을 여는 사람들’‘신이라 불리운 사나이’ 등으로 만화가로서의 일가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화가 박봉성(51)씨가 대하 역사만화 ‘박봉성 삼국지’(도서출판 우보)를 5년동안단행본 50권 이상의 만화로 출간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내놓았다.그리고 1권과 2권을 선보였다.
1권 ‘도원결의’에서 우리가 난폭한 성격의 소유자로만 알고 있던장비가 미인도를 기막히게 그린,대단한 예술적 재능의 소유자였다는사실은 놀랍다.13살때 춘추와 좌전을 깨우치고 손자병법에 통달한 장비가 유비와의 인연을 키워간 과정을 그려내는 대목도 흥미롭다.숱하게 나온 만화 삼국지의 원전인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에는 전혀 나오지 않는 내용이다.
이처럼 그의 삼국지는 최대한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그리려 했다.
당시 시대적 상황과 어휘 해설 등을 곁들여 이해를 돕고 있다.
1권 부록은 삼국시대 이전의 시대상황 둘러보기.그리고 말미에 ‘삼국지 들여다보기’를 넣어 주요 인물과 무기들을 설명하는 글,그리고도원결의의 실재성 여부를 다투는 여러 학설들을 짚어본다.
박씨는 “나관중은 삼국시대로부터 무려 1,000년뒤의 사람이다.민담들을 모아 책을 썼으니 어느 정도 왜곡이란 필연적이다.유비를 미화하고 조조를 격하시키는 등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고 했다.
나관중이 도원결의를 삽입하게 된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그는 “재담성 이야기가 고우영 만화의 특징이라면 철저한 고증을 통해이야기를 이어간 점과 유비ㆍ조조의 두뇌 싸움을 부각시킨 것이 이번작품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박씨가 본격적인 기획에 들어간 것은 5년전.그리기 시작한 것은 3년전.이미 20권 분량은 만들어놓았다고 한다.
치밀한 구성과 빠른 전개,스토리와 그림을 겸비한 작가라는 평을 얻은 그는 지금 부산에서 하루 10시간 이상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그자신도 서문에썼지만 “요즘 독자들의 취향에 벗어나는 게 아닌가”하는 일말의 불안감도 있다.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임병선기자
1권 ‘도원결의’에서 우리가 난폭한 성격의 소유자로만 알고 있던장비가 미인도를 기막히게 그린,대단한 예술적 재능의 소유자였다는사실은 놀랍다.13살때 춘추와 좌전을 깨우치고 손자병법에 통달한 장비가 유비와의 인연을 키워간 과정을 그려내는 대목도 흥미롭다.숱하게 나온 만화 삼국지의 원전인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에는 전혀 나오지 않는 내용이다.
이처럼 그의 삼국지는 최대한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그리려 했다.
당시 시대적 상황과 어휘 해설 등을 곁들여 이해를 돕고 있다.
1권 부록은 삼국시대 이전의 시대상황 둘러보기.그리고 말미에 ‘삼국지 들여다보기’를 넣어 주요 인물과 무기들을 설명하는 글,그리고도원결의의 실재성 여부를 다투는 여러 학설들을 짚어본다.
박씨는 “나관중은 삼국시대로부터 무려 1,000년뒤의 사람이다.민담들을 모아 책을 썼으니 어느 정도 왜곡이란 필연적이다.유비를 미화하고 조조를 격하시키는 등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고 했다.
나관중이 도원결의를 삽입하게 된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그는 “재담성 이야기가 고우영 만화의 특징이라면 철저한 고증을 통해이야기를 이어간 점과 유비ㆍ조조의 두뇌 싸움을 부각시킨 것이 이번작품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박씨가 본격적인 기획에 들어간 것은 5년전.그리기 시작한 것은 3년전.이미 20권 분량은 만들어놓았다고 한다.
치밀한 구성과 빠른 전개,스토리와 그림을 겸비한 작가라는 평을 얻은 그는 지금 부산에서 하루 10시간 이상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그자신도 서문에썼지만 “요즘 독자들의 취향에 벗어나는 게 아닌가”하는 일말의 불안감도 있다.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임병선기자
2000-10-2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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