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산상봉/ 張忠植단장 평양 도착 성명

남북이산상봉/ 張忠植단장 평양 도착 성명

입력 2000-08-16 00:00
수정 2000-08-1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친애하는 북녘 동포 여러분.그리고 평양시민 여러분.

저는 먼저 저와 우리 방문단을 따뜻한 동포의 정으로 맞아주신 북녘동포 여러분과 평양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기회에 북녘 동포들을 꿈에도 잊지 않고 있는 동포들의뜨거운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우리 이산가족 방문단은 방금 하늘 길을 따라 남녘에 있는 1,000만이산가족 모두의 소망과 기대를 안고 평양에 왔습니다.

우리는 이곳에 오는 동안 눈앞에 펼쳐진 북녘 산하를 보면서 고향에대한 감회와 가족ㆍ친지에 대한 그리움을 가눌 길이 없었습니다.

이번 방문은 이산가족들의 고통과 아픔을 덜어주기 위한 남북 정상의 역사적 결단을 실천하는 첫 사업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지닙니다.

또한 이번 방문은 1985년 첫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 이후 무려 15년만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1,000만 이산가족들의 기대와 설렘은 무어라 형언할 수 없습니다.

이같은 상봉의 감격과 기대에도 불구하고 이번 방문단의 규모와 일정이 1,000만 이산가족들의 오랜 염원과 기다림을 충족시켜 주기에는한정되어 있어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이번 방문이 한번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이어져 멀지 않은 장래에 남북으로 흩어진 이산가족들이 자유롭게 오고 갈 수 있는 날이 올 것을 기대합니다.

광복 55주년을 맞는 뜻깊은 오늘 우리들의 ‘방문길’이 이산가족들의 아픔을 마감시키는 새로운 ‘시작길’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0-08-16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