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분리를 둘러싸고 현대와 공정거래위원회가 ‘힘겨루기 2라운드’에 들어갔다.
공정위가 제시한 정주영(鄭周永)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주식 우선주 전환방안에 대해 현대가 ‘수용불가’를 천명하고 나섰기 때문이다.조만간 전윤철(田允喆) 공정거래위원장과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이 만날 예정이긴 하지만,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왜 안되나 현대는 보통주를 우선주로 전환하는 것이 현행 증권거래법과 현대자동차 약관에 명시돼 있지 않아 불가능하다고 얘기한다.공정위는 주총을열어 보통주를 우선주로 바꿀 수 있도록 정관을 바꾸면 된다고 하지만,지분정리만을 위해 정관을 바꾸겠다고 하면,주주들이 쉽사리 동의할 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보통주를 소각하고 우선주를 매입하거나 새로 발행하는 방안도 마찬가지다.
논란이 되고 있는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 6.1%(1,271만여주)를최근 시세(주당 1만5,000원)로 따지면 1,870억여원.이 돈으로 기존의 우선주(주당 5,300원 계산)를 구입할 경우 3,054만여주(53.4%)를 매집할 수 있다.
물량확보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우선주 발행시 우선주 가격하락 등으로 기발행 우선주를 갖고 있는 소액주주들의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한다.
●표류하는 계열분리 현대는 어떤 형태로든 계열분리를 하겠다고는 하지만,현실적으로 해답이 없다고 털어놓는다.공정위가 정 전 명예회장을 ‘자연인정주영’으로 해석하고,동일인을 ‘정몽헌’으로 해 줘야만 가능하다는 논리다.공정위가 현대의 주장을 수용해주지 않는 한 계열분리는 표류를 거듭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주병철기자 bcjoo@
공정위가 제시한 정주영(鄭周永)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주식 우선주 전환방안에 대해 현대가 ‘수용불가’를 천명하고 나섰기 때문이다.조만간 전윤철(田允喆) 공정거래위원장과 정몽헌(鄭夢憲)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이 만날 예정이긴 하지만,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왜 안되나 현대는 보통주를 우선주로 전환하는 것이 현행 증권거래법과 현대자동차 약관에 명시돼 있지 않아 불가능하다고 얘기한다.공정위는 주총을열어 보통주를 우선주로 바꿀 수 있도록 정관을 바꾸면 된다고 하지만,지분정리만을 위해 정관을 바꾸겠다고 하면,주주들이 쉽사리 동의할 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보통주를 소각하고 우선주를 매입하거나 새로 발행하는 방안도 마찬가지다.
논란이 되고 있는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현대차 지분 6.1%(1,271만여주)를최근 시세(주당 1만5,000원)로 따지면 1,870억여원.이 돈으로 기존의 우선주(주당 5,300원 계산)를 구입할 경우 3,054만여주(53.4%)를 매집할 수 있다.
물량확보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우선주 발행시 우선주 가격하락 등으로 기발행 우선주를 갖고 있는 소액주주들의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한다.
●표류하는 계열분리 현대는 어떤 형태로든 계열분리를 하겠다고는 하지만,현실적으로 해답이 없다고 털어놓는다.공정위가 정 전 명예회장을 ‘자연인정주영’으로 해석하고,동일인을 ‘정몽헌’으로 해 줘야만 가능하다는 논리다.공정위가 현대의 주장을 수용해주지 않는 한 계열분리는 표류를 거듭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주병철기자 bcjoo@
2000-07-2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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