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이들은 ‘뭔 소리인가’ 싶겠지만 80년대를 지나온 이들은 권인하 하면 김현식의 블루스와 전인권의 록이 얽혀있는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이제 어느덧 마흔 둘이란,무시못할 세월의 강을 건넌 권인하가 5집을 냈다.
지난 95년 냈던 5집에 ‘표절기미’가 있다며 라디오에 나가 사과하고 레코드점에서 앨범을 거둬들인 뒤 4년 반이 지난 뒤.
“처음엔 앨범의 보완·수정에 3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생각했는데 작업을하다보니 자꾸 욕심이 생겨서요.”그 욕심은 화려한 세션으로 이어진다.최고의 테크니션으로 평가받는 최구희를 비롯,최이철 함춘호 샘리 이근형 등이 기타를 맡았고 배수연이 드럼을,신현권이 베이스를,이주환이 트럼펫을,대니 정이 색소폰을 맡는 등 대한민국에서 이름 석자가 빠져서는 큰일날 인물들이 힘을 보탰다.
그가 만들고 녹음한 노래만 50여곡에 이른다.멀티테이프 9개에 달하는 양.
전체 13곡 가운데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타이틀곡을 제쳐두고오랜 친구 강인원이 만든 열번째 트랙 ‘무조건 사랑’부터 들어보자.그특유의 갈라지고 새어나오고 흩어지는 절규를 그대로 녹음했다.매끈한 요즘 록가수들의 그것과는 거리를 둔 것이다.이상하다 싶었는데 사연을 들으니 고개가 끄덕여진다.“녹음실에서 그냥 불러본 것을 믹싱했어요.”그런 거칠음은 피아노와 오케스트레이션만으로 정갈한 세미클래식 느낌을 풍기는 ‘날 위하고 싶다면’과 타이틀곡 ‘너에게’에서 빼어난 솜씨로 갈무리된다.특히 스스로 표절을 의심했던 ‘너에게’를 이번에 전혀 다른 분위기로 가다듬었다.
과연,그의 폭넓은 음악 소화력과 해석력이 일정 경지에 오른 느낌이다.솔 발라드 블루스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건 마음껏 열어제쳤다.보컬은 기름지고찰져 쫀득쫀득하다.
그의 80년대식 보컬에 향수를 간직한 이들이라면 ‘안녕’을 들으면 똑떨어진다.
후기에 그는 ‘궈니나’라 적었다.아버지에게 증명을 하기 위해 음악을 잘해야 했던 그는 이제 아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입증하기 위해 노래한다.
그는 말한다.“다음 앨범을 만들 때까지 얼마가 걸릴 지 모른다.하지만 난끊임없이 도전한다.”[임병선기자]
이제 어느덧 마흔 둘이란,무시못할 세월의 강을 건넌 권인하가 5집을 냈다.
지난 95년 냈던 5집에 ‘표절기미’가 있다며 라디오에 나가 사과하고 레코드점에서 앨범을 거둬들인 뒤 4년 반이 지난 뒤.
“처음엔 앨범의 보완·수정에 3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생각했는데 작업을하다보니 자꾸 욕심이 생겨서요.”그 욕심은 화려한 세션으로 이어진다.최고의 테크니션으로 평가받는 최구희를 비롯,최이철 함춘호 샘리 이근형 등이 기타를 맡았고 배수연이 드럼을,신현권이 베이스를,이주환이 트럼펫을,대니 정이 색소폰을 맡는 등 대한민국에서 이름 석자가 빠져서는 큰일날 인물들이 힘을 보탰다.
그가 만들고 녹음한 노래만 50여곡에 이른다.멀티테이프 9개에 달하는 양.
전체 13곡 가운데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타이틀곡을 제쳐두고오랜 친구 강인원이 만든 열번째 트랙 ‘무조건 사랑’부터 들어보자.그특유의 갈라지고 새어나오고 흩어지는 절규를 그대로 녹음했다.매끈한 요즘 록가수들의 그것과는 거리를 둔 것이다.이상하다 싶었는데 사연을 들으니 고개가 끄덕여진다.“녹음실에서 그냥 불러본 것을 믹싱했어요.”그런 거칠음은 피아노와 오케스트레이션만으로 정갈한 세미클래식 느낌을 풍기는 ‘날 위하고 싶다면’과 타이틀곡 ‘너에게’에서 빼어난 솜씨로 갈무리된다.특히 스스로 표절을 의심했던 ‘너에게’를 이번에 전혀 다른 분위기로 가다듬었다.
과연,그의 폭넓은 음악 소화력과 해석력이 일정 경지에 오른 느낌이다.솔 발라드 블루스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건 마음껏 열어제쳤다.보컬은 기름지고찰져 쫀득쫀득하다.
그의 80년대식 보컬에 향수를 간직한 이들이라면 ‘안녕’을 들으면 똑떨어진다.
후기에 그는 ‘궈니나’라 적었다.아버지에게 증명을 하기 위해 음악을 잘해야 했던 그는 이제 아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입증하기 위해 노래한다.
그는 말한다.“다음 앨범을 만들 때까지 얼마가 걸릴 지 모른다.하지만 난끊임없이 도전한다.”[임병선기자]
2000-07-1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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