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승용차의 주행거리를 지금보다 10% 줄이면 연간 수입액 3억4,900만달러를 줄일 수 있다.저효율 형광램프의 절반을 고효율 램프로 바꾸면 연간 9,600만달러,10세이상 인구의 절반이 양치질할때 수돗물을 틀어놓지 않고컵을 사용하면 연간 4,300만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
한국은행은 10일 지난 98년의 산업연관표를 이용,에너지절약에 따른 수입절감액을 이같이 분석했다.
냉장고 문을 하루 4번만 덜 열어도 연간 300만달러,국내 가구의 절반에 양변기 절수기를 설치하면 연간 1,500만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
이같은 5가지 방법을 모두 동원할 경우 연간 수입절감액은 5억1,000만달러로 99년 에너지수입액의 2.2%에 해당된다.이는 마티즈 승용차 18만대를 수출해서 벌어들이는 외화와 같은 규모다.
승용차 주행거리를 지금보다 49% 줄여 일본 수준으로 낮출 경우 수입절감액은 18억6,000만달러로 마티즈 66만대 수출량과 맞먹는다.
90년대 들어 우리나라의 연평균 에너지소비량 증가율은 7.7%로 연평균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6.1%를 크게 넘고 있으며 미국의 1.5%나 일본의 2.4%보다도 훨씬 높다.
안미현기자 hyun@
한국은행은 10일 지난 98년의 산업연관표를 이용,에너지절약에 따른 수입절감액을 이같이 분석했다.
냉장고 문을 하루 4번만 덜 열어도 연간 300만달러,국내 가구의 절반에 양변기 절수기를 설치하면 연간 1,500만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
이같은 5가지 방법을 모두 동원할 경우 연간 수입절감액은 5억1,000만달러로 99년 에너지수입액의 2.2%에 해당된다.이는 마티즈 승용차 18만대를 수출해서 벌어들이는 외화와 같은 규모다.
승용차 주행거리를 지금보다 49% 줄여 일본 수준으로 낮출 경우 수입절감액은 18억6,000만달러로 마티즈 66만대 수출량과 맞먹는다.
90년대 들어 우리나라의 연평균 에너지소비량 증가율은 7.7%로 연평균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6.1%를 크게 넘고 있으며 미국의 1.5%나 일본의 2.4%보다도 훨씬 높다.
안미현기자 hyun@
2000-07-11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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