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굄돌] 꽃밭에서

[굄돌] 꽃밭에서

이종섭 기자 기자
입력 2000-06-19 00:00
수정 2000-06-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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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때 “올해도 과꽃이 피었습니다.꽃밭 가득 예쁘게 피었습니다…”라고 불렀던 노래가 생각난다.병원 주변 꽃밭에도 초여름을 맞이하여 예쁜 꽃들이 만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꽃밭에는 과꽃만 피어있는 것이 아니고 이름 모를 꽃들이 형형색색다양한 모습으로 피어있다.

얼마 전에 과외를 금지한 법률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대해 국민들이 나타낸 반응은 찬반 양론으로 뚜렷이 나뉘어 졌다.그 중에서도 어떤분은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이후 지식을 전수하는 일을 법적으로 금지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주장하면서 사교육(私敎育)을 무조건 금지하거나 이를 풀어주는 일들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나라에서 공교육(公敎育)을철저히 시행하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그러나 사교육의 가장 큰문제점은 돈보다는 창의적인 사고력을 발달시키는 것과는 너무 거리가 멀다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출판된 초등학교 교과서를 자세히 훑어 볼 기회가 있었다.우리들이국민(초등)학교 시절 접했던 교과서에는 북한과 남한을 비유한 ‘늑대와 양’에 대한 얘기가 많이 실려있었다.

IQ만 높으면 고득점을 할 수 있는 소위 암기위주의 교육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러한 획일적인 교육으로 인해 우리 기성세대는 여러 가지 어려운 일에 봉착하고 있다.요즈음 초등학교 교과서가 아직까지도 획일적이고,가르치는 선생님 위주로 편성된 경우가 많아 독창성과 창의성을 갖추어야 할 아이들의미래를 생각할 때 여러 가지로 염려가 된다.

특히 일제시대에 한국인의 생각을 획일화시키기 위해 만들었다는 단일 국정교과서 제도를 아직까지 시행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충분한 재고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요즈음 386세대 국회의원들의 신중하지 못한 행동들에 대해 비난이 많지만그 분들도 대부분 분단 이데올로기의 획일적 사고와 감성을 무시한 철저한 IQ위주 교육의 희생자일 수도 있다.

꽃밭에는 크고 작은 꽃들이 다양한 색깔로, 자기만의 독특한 개성대로 자라야 한다. 우리 교육도 중간 정도의 크기로 노란색 꽃만을 키우려는 생각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야 할 것이다.

이종섭 건양대병원 진료부장
2000-06-1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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