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과 경원선,금강산선의 남북한 연결과 함께 이들 철노노선이 통과하는비무장지대에 남북한 화물을 환적(換積)할 수 있는 공동역(驛)의 설치가 추진되고 있다.
11일 철도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경의선의 경우 남한이 문산∼장단12㎞를, 북한이 장단∼봉송 8㎞를 각각 복원하고 장단역을 환적역으로 공동이용함으로써 남북한 및 동남아∼유라시아를 연결하는 물류이동의 중심 축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경원선은 남쪽의 신탄리∼월정간 16.2㎞,북쪽의 월정∼평강간 14.8㎞가 복원되며 월정역이 공동역으로,금강산선은 남쪽의 철원∼금곡간 24㎞가 복구돼금곡역이 공동역으로 활용된다.
정부는 최근 이들 사업에 필요한 철도용지 매수와 복구설계 작업을 마무리했다.특히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ESCAP)가 남북한 철도연결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철도 연결사업이 본격화할 것으로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들 철도의 연결공사는 착공후 1년6개월∼2년이면 완공된다.아울러 남북철도가 연결될 경우 광양항이 남북 및 미국·일본∼러시아·중국을 연결하는동북아 물류의 새로운 거점항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대한통운은 최근 남북 철도연결 이후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 물류이동에 대비, 중국의 최대 국영 해운회사인 중국해운총공사와 광양항의 하역 및운송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으로 그동안 일본 고베항을 이용하던 중국과 미 대륙간 컨테이너 화물의 환적이 광양항으로 옮겨지는 것은 물론,장기적으로 남북 연결철도를 거쳐 시베리아철도(TSR) 및 중국철도(TCR)와 연계될 것이라고 대한통운을 밝혔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대북물자 수송만 해도 육로를 이용할 경우 해상보다 70∼80%의 수송비 절감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전광삼기자 hisam@
11일 철도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경의선의 경우 남한이 문산∼장단12㎞를, 북한이 장단∼봉송 8㎞를 각각 복원하고 장단역을 환적역으로 공동이용함으로써 남북한 및 동남아∼유라시아를 연결하는 물류이동의 중심 축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경원선은 남쪽의 신탄리∼월정간 16.2㎞,북쪽의 월정∼평강간 14.8㎞가 복원되며 월정역이 공동역으로,금강산선은 남쪽의 철원∼금곡간 24㎞가 복구돼금곡역이 공동역으로 활용된다.
정부는 최근 이들 사업에 필요한 철도용지 매수와 복구설계 작업을 마무리했다.특히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ESCAP)가 남북한 철도연결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철도 연결사업이 본격화할 것으로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들 철도의 연결공사는 착공후 1년6개월∼2년이면 완공된다.아울러 남북철도가 연결될 경우 광양항이 남북 및 미국·일본∼러시아·중국을 연결하는동북아 물류의 새로운 거점항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대한통운은 최근 남북 철도연결 이후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 물류이동에 대비, 중국의 최대 국영 해운회사인 중국해운총공사와 광양항의 하역 및운송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으로 그동안 일본 고베항을 이용하던 중국과 미 대륙간 컨테이너 화물의 환적이 광양항으로 옮겨지는 것은 물론,장기적으로 남북 연결철도를 거쳐 시베리아철도(TSR) 및 중국철도(TCR)와 연계될 것이라고 대한통운을 밝혔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대북물자 수송만 해도 육로를 이용할 경우 해상보다 70∼80%의 수송비 절감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전광삼기자 hisam@
2000-06-12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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