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탈선…선로 부실공사 방치

부산지하철 탈선…선로 부실공사 방치

입력 2000-06-05 00:00
수정 2000-06-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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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지하철 탈선사고를 수사중인 부산 금정경찰서는 4일 사고 현장을 조사한 결과 선로 너비와 곡각지의 기울기 등이 기준치에 미달하는 등 부실 시공이 이번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인 것으로 잠정 결론을 지었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와 함께 현장을 정밀 조사한 결과 사고지점 곡각지의 선로 기울기와 높이를 비롯, 조사 대상 50개 침목 가운데 8개의 기울기와 11개 선로의 폭이 각각 기준치에 맞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에 따라 사고 구간을 시공한 경신건설 현장소장 이모씨(39),부산교통공단의 선로부장 김모씨,안전1부장 문모씨 등을 불러 시공 경위와 현장감독의 검사 여부 등에 대해 캐묻고 있다.

경찰은 특히 현장소장 이모씨 등 현장 인부들이 선로 이음매 부분의 볼트 4개를 교체하다 부러지자 교환하지 않았으며,선로를 고정하는 나사식 철심을다음 공사 때 풀기 쉽도록 편법으로 시공하는 등 부실시공 사실을 인정했다고 밝혔다.작업을 감독하던 부산교통공단 감독관도 이러한 사실을 보고받았으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조처를 취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운전사령실 근무자 박모(53)와 사고 직전 사고지점을 통과한 전동차기관사 이모씨 등 16명을 소환, 조사한 결과 사고 직전 전동차 기관사들로부터 선로이상 신고를 3차례나 받고도 즉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사실도 확인했다.

부산 이기철기자 chuli@
2000-06-0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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