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이 라인홀트 니버는 도덕적 인간들의 집합이 결과적으로 비도덕적 사회에 기여한다고 분석했지만 지금 우리 사회는 도덕적 사회를 지향하던 사람들이 그들이 지향하던 그 도덕성 부재로 인해 사회로부터 지탄을 받고 도덕의최소한인 법의 심판까지 받고 있다.드러난 그들의 행태를 가지고 애초부터그들이 도덕성이 없었다고까지 속단할 필요는 없다.적어도 겉으로 나타난 그동안의 그들의 행위들로 미루어보면 지향성만큼은 남들보다 훨씬 높았다고추정된다.
그들에 대한 사회의 폭발적 분노는 한편으론 지나친 과잉 기대에 따른 실망일 것이고 또 한편으론 그들이 기성 세대에게 걸었던 싸움,특히 내용보다 방식에 대한 잠재적 분노가 한꺼번에 표출되어 집단적 반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또 사소한 잡담거리일 수도 있는 사건들이 일파만파로 번져가고있는 것은 모두가 비슷한 사건의 당사자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와 동시에 자기통제 기제로 사건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해결해야 할 정치적,정책적 의제들이 산적해 있는데 이런 표피적 현상들에사회가 온통 떠들썩해서야 되겠냐는 비판의 소리도 들리지만 이러한 일련의현상에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근본적인 문제가 숨겨져 있다.누적 반복되는 현상이라면 이는 개인의 인격을 논하기에 앞서 사회적 현상일 것이며더욱이 그 당사자들이 이성으로 마땅히 자신을 통제했어야 할 지식계층이라면 그 통제능력 결여에는 분명히 사회적 원인이 있을 것이다.그들을 철면피로 낙인찍기에는 사회 곳곳에 드러나지 않은 비슷한 우리들의 자화상이 있지 않은가? 우리 자신들이 언제 어떻게 도덕 파탄자로,범법자로 비난받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땅히 이에 대한 논의는 사회적 공론의 장에서 전개되어야한다.
이번 사건들은 세가지 점에서 불일치를 보여주고 있다.그 첫번째는 제도와문화 간의 불일치이다.민주적인 여러 제도들이 일찍이 도입되었지만 문화로,관행으로 정착하지 못한 데서 오는 파행현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자유와평등이 겉으로는 외쳐졌지만 아직 삶의 구체적 영역에서 규범화하는 데는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오랜 투쟁의역사를 갖는 서구의 자유가 그냥모방 이식된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두번째는 국가 도덕성과 개인 도덕성 간의 불일치이다.그간 우리 사회는 정통성과 관련하여 국가적 도덕성이라는 거대 담론에만 매달려왔다.권력의 잔인성에 대항하여 싸우는 가운데 행태는 그대로 학습되고 목적적 정의만이 우선한 채 모든 것이 그 안에서 용해되고 관용되기를 기대하면서 인간의 얼굴없는 투사를 양산해왔다.이들 투사들에게도 이제 똑같은 기준이 적용되어야할 시점에 이른 것이다.특히 이들은 전 사회적인 계서적 구조는 건드리지 못한 채 자신들 또한 그러한 구조의 일부가 되어 인물교체에만 매달려왔다.
세번째는 여성과 남성 간의 인식의 불일치이다.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데 반해 남성들은 아직도 반봉건 상태에 있는 인식의시차가 존재한다.남성수난시대를 운운하며,문제를 제기한 여성들의 조그만잘못이라도 찾아보려는 남성들의 태도에는 사라져가는 그들 전유시대에 대한 애착과 집단적 공모의 분위기가 있어 애처로울 정도이다.
이러한 중층적 불일치를 극복하고 간극을 메우기 위해서는 전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서구적 제도를 우리의 문화에 잘 접합시키기 위해서 문화 충돌의 골을 메울 수 있는 실천적 교육이 요구된다.신지식의 내용은 실용적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적 인격체를 길러내는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시민운동은 이제 분야별 전문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사회의 중층적계서구조를 바꾸는 종합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국가와 협력모델을 발견한다면 더욱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설될 여성부에서는 여성특별법등 제반 법규들이 한국 문화에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도록 세련된 방법을 개발하고 남녀 상호간 원활한 관계 소통구조를 열어서 양성의 특화나 적대 대결구도로부터 남녀 상생의 구도로 전환시켜야 할 것이다.도덕적 사회를 지향하는 비도덕적 인간이 양산되지 않도록 구조변화에 모두가 노력해야 할 때이다.
金 明 淑 상지대 교수·정치학
그들에 대한 사회의 폭발적 분노는 한편으론 지나친 과잉 기대에 따른 실망일 것이고 또 한편으론 그들이 기성 세대에게 걸었던 싸움,특히 내용보다 방식에 대한 잠재적 분노가 한꺼번에 표출되어 집단적 반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또 사소한 잡담거리일 수도 있는 사건들이 일파만파로 번져가고있는 것은 모두가 비슷한 사건의 당사자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와 동시에 자기통제 기제로 사건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해결해야 할 정치적,정책적 의제들이 산적해 있는데 이런 표피적 현상들에사회가 온통 떠들썩해서야 되겠냐는 비판의 소리도 들리지만 이러한 일련의현상에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근본적인 문제가 숨겨져 있다.누적 반복되는 현상이라면 이는 개인의 인격을 논하기에 앞서 사회적 현상일 것이며더욱이 그 당사자들이 이성으로 마땅히 자신을 통제했어야 할 지식계층이라면 그 통제능력 결여에는 분명히 사회적 원인이 있을 것이다.그들을 철면피로 낙인찍기에는 사회 곳곳에 드러나지 않은 비슷한 우리들의 자화상이 있지 않은가? 우리 자신들이 언제 어떻게 도덕 파탄자로,범법자로 비난받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땅히 이에 대한 논의는 사회적 공론의 장에서 전개되어야한다.
이번 사건들은 세가지 점에서 불일치를 보여주고 있다.그 첫번째는 제도와문화 간의 불일치이다.민주적인 여러 제도들이 일찍이 도입되었지만 문화로,관행으로 정착하지 못한 데서 오는 파행현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자유와평등이 겉으로는 외쳐졌지만 아직 삶의 구체적 영역에서 규범화하는 데는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오랜 투쟁의역사를 갖는 서구의 자유가 그냥모방 이식된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두번째는 국가 도덕성과 개인 도덕성 간의 불일치이다.그간 우리 사회는 정통성과 관련하여 국가적 도덕성이라는 거대 담론에만 매달려왔다.권력의 잔인성에 대항하여 싸우는 가운데 행태는 그대로 학습되고 목적적 정의만이 우선한 채 모든 것이 그 안에서 용해되고 관용되기를 기대하면서 인간의 얼굴없는 투사를 양산해왔다.이들 투사들에게도 이제 똑같은 기준이 적용되어야할 시점에 이른 것이다.특히 이들은 전 사회적인 계서적 구조는 건드리지 못한 채 자신들 또한 그러한 구조의 일부가 되어 인물교체에만 매달려왔다.
세번째는 여성과 남성 간의 인식의 불일치이다.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데 반해 남성들은 아직도 반봉건 상태에 있는 인식의시차가 존재한다.남성수난시대를 운운하며,문제를 제기한 여성들의 조그만잘못이라도 찾아보려는 남성들의 태도에는 사라져가는 그들 전유시대에 대한 애착과 집단적 공모의 분위기가 있어 애처로울 정도이다.
이러한 중층적 불일치를 극복하고 간극을 메우기 위해서는 전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서구적 제도를 우리의 문화에 잘 접합시키기 위해서 문화 충돌의 골을 메울 수 있는 실천적 교육이 요구된다.신지식의 내용은 실용적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적 인격체를 길러내는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시민운동은 이제 분야별 전문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사회의 중층적계서구조를 바꾸는 종합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국가와 협력모델을 발견한다면 더욱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설될 여성부에서는 여성특별법등 제반 법규들이 한국 문화에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도록 세련된 방법을 개발하고 남녀 상호간 원활한 관계 소통구조를 열어서 양성의 특화나 적대 대결구도로부터 남녀 상생의 구도로 전환시켜야 할 것이다.도덕적 사회를 지향하는 비도덕적 인간이 양산되지 않도록 구조변화에 모두가 노력해야 할 때이다.
金 明 淑 상지대 교수·정치학
2000-06-05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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