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고교 학생들이 배우는 학과목수는 지나치게 많을 뿐더러,그 내용이전문적인 분야까지 망라하고 있다.
중학과정이나 고교과정은 건전한 시민이 되는 기본소양을 갖추는 데 필요한지식의 습득과 사고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그러나 그렇지못한 실정이다.
과목수가 너무 많고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위한데다가 평가방식도 암기를 요구하고 있다.좋은 성적을 유지해야 더 나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입시제도는 청소년들에게 살인적인 경쟁과 학습을 요구하고 있다.특기나 취미는 엄두도 내지 못한다.학습에 치우쳐서 창의력의 바탕인 사고력이 퇴화되는 것이가장 우려할 일이다.
일부 계층은 외국유학을 보내거나,아예 이민을 떠나기도 하지만,대부분의국민들은 현실에 적응하려 몸부림치고 있는 실정이다.미래를 이끌 청소년들을 위하여 진지한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
오원철[서울 양천구 목3동]
중학과정이나 고교과정은 건전한 시민이 되는 기본소양을 갖추는 데 필요한지식의 습득과 사고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그러나 그렇지못한 실정이다.
과목수가 너무 많고 범위가 지나치게 광범위한데다가 평가방식도 암기를 요구하고 있다.좋은 성적을 유지해야 더 나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입시제도는 청소년들에게 살인적인 경쟁과 학습을 요구하고 있다.특기나 취미는 엄두도 내지 못한다.학습에 치우쳐서 창의력의 바탕인 사고력이 퇴화되는 것이가장 우려할 일이다.
일부 계층은 외국유학을 보내거나,아예 이민을 떠나기도 하지만,대부분의국민들은 현실에 적응하려 몸부림치고 있는 실정이다.미래를 이끌 청소년들을 위하여 진지한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
오원철[서울 양천구 목3동]
2000-04-24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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