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학년도 대입부터 수능성적의 등급제가 실시됨에 따라 대학이나 모집단위별로 다양한 전형방식이 선보일 전망이다.
수능성적 등 모든 전형요소를 일괄적으로 점수화한 뒤 석차순으로 선발하던과거 방식에서 탈피, 전형요소별로 3∼4차례 걸러내는 다단계 전형이 일반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수능성적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개성을 살리는 쪽으로 고교교육이 바뀌게 될 전망이다.
□수능성적 = 성적표에는 원점수와 변환표준점수의 총점,백분위 점수가 표기되지 않는다.대신 총점을 9등급으로 나눈 등급만 제공된다.‘스태나인’(standard nine의 약어) 방식이라고 불리는 등급제는 학생들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9단계로 나눈 것이다.
현행 백분위점수로는 96.00점 이상이 1등급,95.99∼89.00점이 2등급, 88.99∼77.00점이 3등급이 되는 셈이다.
따라서 등급이 같은 수험생은 영역별 점수나 학생부성적·면접 등으로 경쟁할 수밖에 없다.또 영역별 원점수 및 변환표준점수의 소수점 배점도 폐지됨에 따라 94.8점을 얻었다면 성적표에는95점,94.2점을 얻었다면 94점으로 표기된다.교육부는 수능성적의 경우 대학을 지원하는 최소자격기준으로 활용토록 대학에 권장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 반영여부는 대학의 자율에 맡겨져 있다.수·우·미·양·가 등 절대평가와 과목별·계열별 석차(상대평가)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특기나 각종 활동 등 비교과영역이 중시되고 교과성적은 대학 및 모집단위 특성에 관련된 과목만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면접 = 인성·가치관·도덕성·사고력·지도력·잠재력·정의감·협동심·기초소양·폭넓은 독서여부·의사표현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한 ‘심층면접’이활성화될 전망이다. 5분 안팎이던 면접 시간도 10∼20분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기타 = 학생활동·특별활동·사회활동·동아리활동·취업경력·경시대회수상경력·효행·특수기능보유·자격증 등도 전형자료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것으로 보인다.
대학은 추천서,수학계획서,자기소개서,출신학교의 특성,간단한 에세이 등도요구할 수 있다.
박홍기기자 hkpark@
수능성적 등 모든 전형요소를 일괄적으로 점수화한 뒤 석차순으로 선발하던과거 방식에서 탈피, 전형요소별로 3∼4차례 걸러내는 다단계 전형이 일반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수능성적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개성을 살리는 쪽으로 고교교육이 바뀌게 될 전망이다.
□수능성적 = 성적표에는 원점수와 변환표준점수의 총점,백분위 점수가 표기되지 않는다.대신 총점을 9등급으로 나눈 등급만 제공된다.‘스태나인’(standard nine의 약어) 방식이라고 불리는 등급제는 학생들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9단계로 나눈 것이다.
현행 백분위점수로는 96.00점 이상이 1등급,95.99∼89.00점이 2등급, 88.99∼77.00점이 3등급이 되는 셈이다.
따라서 등급이 같은 수험생은 영역별 점수나 학생부성적·면접 등으로 경쟁할 수밖에 없다.또 영역별 원점수 및 변환표준점수의 소수점 배점도 폐지됨에 따라 94.8점을 얻었다면 성적표에는95점,94.2점을 얻었다면 94점으로 표기된다.교육부는 수능성적의 경우 대학을 지원하는 최소자격기준으로 활용토록 대학에 권장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 반영여부는 대학의 자율에 맡겨져 있다.수·우·미·양·가 등 절대평가와 과목별·계열별 석차(상대평가)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특기나 각종 활동 등 비교과영역이 중시되고 교과성적은 대학 및 모집단위 특성에 관련된 과목만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면접 = 인성·가치관·도덕성·사고력·지도력·잠재력·정의감·협동심·기초소양·폭넓은 독서여부·의사표현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한 ‘심층면접’이활성화될 전망이다. 5분 안팎이던 면접 시간도 10∼20분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기타 = 학생활동·특별활동·사회활동·동아리활동·취업경력·경시대회수상경력·효행·특수기능보유·자격증 등도 전형자료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것으로 보인다.
대학은 추천서,수학계획서,자기소개서,출신학교의 특성,간단한 에세이 등도요구할 수 있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0-04-20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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