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업계 ‘Offline’ 영토 싸움

인터넷 업계 ‘Offline’ 영토 싸움

김태균 기자 기자
입력 2000-03-29 00:00
수정 2000-03-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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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닷컴’만으로는 안된다” 온라인(사이버 공간)기업들이 ‘닷컴’(.com)의 틀을 떠나 오프라인(실물공간)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경쟁적 창설붐 그룹웨어 부문의 선두주자로 국내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인나눔기술은 지난 2월,‘명성’에 걸맞지 않게 ‘싸이버 저널’이란 종이잡지를 창간했다.이어 올 상반기에는 서울 분당 대전 등 5곳에 ‘오프라인 운동장’을 가진 대규모 스포츠클럽도 세울 예정이다.

다음달 1일,150여 업체로 구성된 대규모 공동마케팅 ‘아이 네띠앙 비즈’를 시작하는 네띠앙은 이곳에 부동산 스포츠 여성 교육·취업 등을 전문으로 하는 50여곳의 오프라인 기업들을 참여시켰다.또 사이버 아파트 주민들을대상으로 한 지역공동체 조직에도 나설 계획이다.

㈜자유와 도전이 운영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프리챌도 대학생 수련회나 각종 동호회 활동 지원 등 오프라인쪽에 마케팅 역량을 모으고 있다.프리챌은 지난달 방송통신대 학생 20만명을 회원으로 확보,대규모 오프라인 공동체를 구축했다.

■온라인만으로는 수익창출 어렵다이같은 온라인 업체들의 오프라인 사업진출 붐은 물리적 공간에 뿌리를 두지 않고서는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없다고 판단한 때문이다.특히 실질적인 수익 창출이 올해 인터넷 업계의 절박한 당면과제로 떠오르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빨라지고 있다. 또 오프라인에 뿌리를 둔 기존 대기업들이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최근 잇따라 ‘인터넷 선언’을 하고 나선데 따른 위기의식도 작용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탈출구를 찾아라 온라인에만 치중해온 일부 기업들이 수익원 개발에 실패,이미 존폐의 기로에 직면하고 있다.무료 인터넷전화(다이얼패드)업체인 새롬기술이 최근 인터넷검색업체 네이버를 합병한 것도 다이얼패드만으로는 오프라인 기반을 확보하기 힘들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나눔기술 장영승(張永昇·37)사장은 “오프라인 기반이 없이는 사상누각에불과하다는 인식이 인터넷업계에 확산되고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온라인이 담당하는 부분은 20% 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고전적인 시스템’이차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네띠앙 이종혁(李鍾赫·30)홍보팀장은 “온라인 기업 단독으로 생존하기는 불가능하다”면서 “제휴나 인수·합병 등을 통해 적절한 온-오프의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나가는게 업계의 지상 과제”라고말했다.

김태균기자 windsea@
2000-03-29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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