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파리 2000 추동콜렉션 흐름

밀라노·파리 2000 추동콜렉션 흐름

강선임 기자 기자
입력 2000-03-14 00:00
수정 2000-03-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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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동경과 함께 세계 4대 패션 기둥을 이루는 밀라노,파리 콜렉션.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너나없이 반년 앞서 유행경향을 예술적으로 직감해보는 전시장이다. 최근 밀라노와 파리에서 열린 2000년 가을/겨울 콜렉션을 통해유행경향을 미리 살펴보자.

가장 큰 특징은 단연 편안하면서 자연친화적이라는 점이다.삼성패션연구소이유순 선임연구원은 이는 ‘하나밖에 없는 지구를 보호하자’는 사회 의식이 패션에도 영향을 미친 결과라고 설명하며 소재는 천연소재와 신체를 압박하지 않는 신축성 강한 저지가 많이 사용됐다고 말했다.

가죽도 특수가공 되거나 부드럽고 편안하며,특히 치마를 비롯 털로 만든 제품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예컨대 파코라반에서 선보인 사냥꾼을 연상시키는패션도 강한 이미지보다는 자연과 더불어 산다는 원시적인 의미를 내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색상은 짙은 베이지색과 금색,갈색과 초콜릿 등 자연적인 색깔을 기본으로해 붉은색이나 레몬빛 도는 그린계열이 포인트 색깔로 사용됐다.

동양풍과 민속적인 요소가 나타나지만 어느특정지역을 대표하기 보다는 여기에 새로운 요소들을 가미한 퓨전스타일이 강한 경향으로 나타나 패션을 통해 세계는 하나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디자이너별로 가장 눈에 띈 전형적인 의상은 승마복 차림으로 무릎길이의 부츠에 바지를 넣어입고 베레모를 쓴 스타일이다.

각 브랜드별로 특징을 살펴보자.

지난 콜렉션에서 전통스타일에서 벗어난 옷들을 많이 내놓았던 샤넬은 이번시즌에는 짧은 재킷과 스커트 등 전통풍의 옷과 패딩과 진을 퀼팅한 스커트와 숄 등을 앞세우고 있다.

소니아 리키엘은 짙은 핑크와 녹색,파랑색 등 화려한 색깔을 많이 사용했으며 승마복 차림의 바지 스타일이 많았다.

세대교체후 첫 쇼에 나선 겐조는 예전의 민속풍의 의상에서 크게 달라지지않았다.특징적인 것은 모델 피부에 ‘타투’란 문신을 새겨,포인트로 활용한점이다.

디자이너의 영감을 중시하는 파코라반은 샤냥복을 연상케하는 의상을,랑방은 스펙트럼 효과가 나도록 염색한 옷과 퀼팅된 트렌치 코트를,로리타 렘피카는 여성스러움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다.

프라다는아르마니의 간결주의를 따라가면서 단순한 디자인들을 많이 선보인 반면 아르마니는 기존의 형태에서 벗어나 화려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게나타났다.

강선임기자
2000-03-14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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