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초등교과 프로 개편

EBS, 초등교과 프로 개편

전경하 기자 기자
입력 2000-02-23 00:00
수정 2000-02-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루 아라왕 짱아 번개 코코 수리….언뜻 보면 만화영화 주인공이 연상되는이들 캐릭터는 EBS가 새달 개편과 함께 새롭게 선보이는 초등학교 저학년용교과 프로그램의 학습 도우미들.

EBS는 2D,3D,찰흙 애니메이션 등의 특수효과를 써 독자개발한 15개 캐릭터가 등장하는 초등교과 프로그램을 매주 월∼목요일 오후6시부터 15분간 방송한다.만화 캐릭터와 실제 인물이 등장하는 실사(實寫)장면을 접목시켜 줄거리가 있는 드라마 형식으로 꾸며졌다.교과 프로라면 으레 갖던 딱딱함에서 벗어나 만화영화를 보는 것처럼 구성해 초등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했다.

교육과정은 영국 BBC,일본 NHK 프로를 모델로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독자개발했다.EBS는 전문성과 기획성을 살리기 위해 올 1년동안 방송할 80편 전편을 사전제작한다.

국어영역인 ‘미루의 요술글방’(월)은 요술글방이라는 공간에서 동물캐릭터 ‘미루’(용의 순우리말)와 ‘예나’ ‘현빈’이라는 두 남녀 어린이,책꽂이를 의인화한 ‘책꽂이 아저씨’ 등이 나온다.찰흙 애니메이션과 실사장면을 적절히배합해 창의적인 말하기와 글쓰기를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과학영역인 ‘슬기로운 생활-미루와 코코’(화)는 땅속 세계에 사는 ‘미미’ ‘코코’ ‘치치’가 땅 위 세계를 구경하기 위해 우주선을 타고 돌아다니면서 우리 주변의 사물과 자연을 탐구해 나가는 내용이다.미세 촬영이나 특수촬영 등 자연 다큐멘터리 성격을 더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수학영역인 ‘수학나라 아라별’(수)은 상상의 별 ‘아라별’에 사는 ‘아라왕’ ‘푸리’ ‘수리’ ‘별이요정’ 들이 등장한다.이들이 지구에서 수학이치를 배워 아라별에 적용해 나간다는 내용이다.예체능 영역인 ‘즐거운 생활-야호! 짱아랑 번개랑’(목)은 ‘짱아’와 ‘번개’가 생활 주변에서 느낀 궁금증에서 출발,문제를 해결하는 캐릭터 ‘알지’가 그 답을 가르쳐주고아이들이 이를 직접 해보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사전제작을 한다든지 캐릭터를 독자적으로 개발한다든지 EBS의 의욕은 높이살만하다.하지만 한가지 걱정스러운 것은 7∼9세의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가르치려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점이었다.전경하기자 lark3@
2000-02-23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