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호 월간 ‘말’지에 “김지룡 이규형은 ‘평론가’의 탈을 벗어라”라는 글이 실렸지요.일본 대중문화를 논하고 평하는 인물들을 정면으로 공박하는 글입니다.이들의 저술은 ‘일본 대중문화를 재미있게 즐기고 돈도 벌자’는 깃발을 내걸고 주로 섹스문화와 연예계를 ‘솔직하게’ 소개하는데,그 내용이 일본 대중문화의 전모인 것처럼 일반 독자를 우롱하고 있다고 비판합니다.
비판의 주인공은 바로 이 책의 저자 김필동.일본 연구자인 저자에 따르면작금의 일본 엿보기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을 둘러싼 대중의 관심을 악용하고 있을 뿐 일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는 거리가 멀다고 합니다.예컨대 일본처녀는 흑인을 좋아한다,남녀가 혼욕을 한다,도쿄 신주쿠에는 ‘끝내주는’술집과 극장이 있다,여학생은 원조교제를 즐긴다는 식의 평론(?)은 나무만보고 숲을 가리는 거짓 행태라는 거죠.
일본에서 대중문화의 역사는 192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그 본격화는전후 부흥기와 맞물리지요.50년대의 영화와 가요,스포츠는 패전 국민에게 복구의 용기와희망을 북돋아 주었으며,60년대 경제성장기에는 텔레비전이 ‘워커호릭(일중독자) 세대’의 애환을 달래면서 여가문화를 장악합니다.그리고 80년대 청소년층의 부상과 함께 기존 대중문화의 지지 기반에 균열이 생기는데,이 대목은 90년대 이후 우리 대중문화의 판도와도 상통하는 바 크지요.
저자는 일본 대중문화의 기본 특징을 ‘리액션의 예술’이라고 요약합니다.
이 때 리액션이란 대중의 열렬한 지지와 애정을 뜻합니다.일본사회는 대중문화 세계를 존중하고 있다는 말이죠.그래서 각별한 업적을 남긴 대중문화인은 사후에도 늘 기려지는데,‘전후 최고의 청춘스타’ 이시하라 유지로,‘우주 소년 아톰’의 데스카 오사무,‘라쇼몽’의 감독 쿠로사와 아키라,‘엔카의 여왕’ 미소라 히바리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처럼 일본 대중문화는 일반 대중의 삶과 호흡하면서 성장하였으며 각 분야마다 존경받는 스타와 대중의 신뢰 관계 위에 그 지지기반을 재생산하는전통이 있습니다.이런 면모를 간과한 채 섹스문화 같은 국부적 소재에만 눈을 부라리는 태도는 양국의 바람직한 문화교류에 역행할 뿐더러 자칫 손가락질하는 중에 슬며시 닮을 우려도 있지요.요즘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원조교제를 보면 ‘손가락질하면서 닮는다’는 말이 정말 실감납니다.
2002년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 개방을 앞두고 이미 ‘하나비’를 필두로 일본영화 몇편이 상영된 바 있지요.이들 영화의 흥행 성적이 예상보다 저조하다고 해서 ‘일본영화의 한국 진출 실패’라는 다소 성급한 진단이 나오기도했는데,정작 일본영화계의 반응은 무척 ‘담담하다’고 합니다.이런 태도의속내를 직시하기 위해서도 일본 대중문화의 실체를 더 차분하게 이해하며 대처해야 하는 건 아닐까요.
김성기 현대사상 주간
비판의 주인공은 바로 이 책의 저자 김필동.일본 연구자인 저자에 따르면작금의 일본 엿보기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을 둘러싼 대중의 관심을 악용하고 있을 뿐 일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는 거리가 멀다고 합니다.예컨대 일본처녀는 흑인을 좋아한다,남녀가 혼욕을 한다,도쿄 신주쿠에는 ‘끝내주는’술집과 극장이 있다,여학생은 원조교제를 즐긴다는 식의 평론(?)은 나무만보고 숲을 가리는 거짓 행태라는 거죠.
일본에서 대중문화의 역사는 192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그 본격화는전후 부흥기와 맞물리지요.50년대의 영화와 가요,스포츠는 패전 국민에게 복구의 용기와희망을 북돋아 주었으며,60년대 경제성장기에는 텔레비전이 ‘워커호릭(일중독자) 세대’의 애환을 달래면서 여가문화를 장악합니다.그리고 80년대 청소년층의 부상과 함께 기존 대중문화의 지지 기반에 균열이 생기는데,이 대목은 90년대 이후 우리 대중문화의 판도와도 상통하는 바 크지요.
저자는 일본 대중문화의 기본 특징을 ‘리액션의 예술’이라고 요약합니다.
이 때 리액션이란 대중의 열렬한 지지와 애정을 뜻합니다.일본사회는 대중문화 세계를 존중하고 있다는 말이죠.그래서 각별한 업적을 남긴 대중문화인은 사후에도 늘 기려지는데,‘전후 최고의 청춘스타’ 이시하라 유지로,‘우주 소년 아톰’의 데스카 오사무,‘라쇼몽’의 감독 쿠로사와 아키라,‘엔카의 여왕’ 미소라 히바리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처럼 일본 대중문화는 일반 대중의 삶과 호흡하면서 성장하였으며 각 분야마다 존경받는 스타와 대중의 신뢰 관계 위에 그 지지기반을 재생산하는전통이 있습니다.이런 면모를 간과한 채 섹스문화 같은 국부적 소재에만 눈을 부라리는 태도는 양국의 바람직한 문화교류에 역행할 뿐더러 자칫 손가락질하는 중에 슬며시 닮을 우려도 있지요.요즘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원조교제를 보면 ‘손가락질하면서 닮는다’는 말이 정말 실감납니다.
2002년 일본 대중문화의 전면 개방을 앞두고 이미 ‘하나비’를 필두로 일본영화 몇편이 상영된 바 있지요.이들 영화의 흥행 성적이 예상보다 저조하다고 해서 ‘일본영화의 한국 진출 실패’라는 다소 성급한 진단이 나오기도했는데,정작 일본영화계의 반응은 무척 ‘담담하다’고 합니다.이런 태도의속내를 직시하기 위해서도 일본 대중문화의 실체를 더 차분하게 이해하며 대처해야 하는 건 아닐까요.
김성기 현대사상 주간
2000-02-2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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