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매일 신춘문예 당선작] 심사평

[대한매일 신춘문예 당선작] 심사평

조대현 기자 기자
입력 2000-01-05 00:00
수정 2000-01-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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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를 잘쓰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우선되어야 할까.그것은 다른 문학 장르와 마찬가지로 정확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는 일이다.그리고 그 다음이 무엇을 쓸 것인가 하는 내용의 문제이다.아무리 소재나 주제가잘 설정되어 있다 한들 그것을 표현하는 문장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은 이미 동화로서의 가치를 잃어버린다.아무리 맛있는 밥도 이가 다 깨어진 사발에 담아 먹으면 맛도 없고 먹기도 싫은 법이다.

이번에 투고된 작품들은 문장이 부실한 작품들이 많았다.특히 지문을 무시하고 대화로 이루어진 작품들이 두드러져 실망이 컸다.그리고 동화를 발견하는자기만의 눈이 없는 듯 했다. 좋은 동화는 인간의 본질을 밝히는 촛불과 같은 것이어야 하는데,대부분 자잘한 일상을 그리는데 그쳐 아쉬웠다.특히 사물을 의인화하면 무조건 동화가 이루어진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은 경계해야 할 점이다.

최종까지 올라온 작품은 이현의 ‘리버버리 할아버지’,석인수의 ‘영어 티처 순둥이’,이환제의 ‘흥,썩은 감자잖아!’,이 세 작품이었다.‘리버버리할아버지’는 실향민인 할아버지가 자녀들을 불러 제사를 지내게 함으로써분단의 고통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었으나,주제의식이 강한데 비해 형상력이부족했다.문장도 다소 거칠어 다음 기회를 엿보기로 했다.‘영어 티처 순둥이’는 일단 재미있게 읽히고 어린이의 심리도 자연스럽게 드러내었으나,영어와 한글이 결합해서 문장을 이룬 점이 어색하고 생경스러웠다.어린이들로하여금 우리말의 파괴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흥,썩은 감자잖아!’는 썩은감자가 버려져 감자꽃을 피우게 되는 과정을이야기한 작품으로 의인화의 방법으로 씌어진 작품이었으나,할머니와 아파트관리인이라는 인간을 만나 꽃을 피우게 되는 마지막 결구 처리가 자연스럽고 감동적이었다.흙에 묻혀 썩어야만 새로운 생명과 희망을 얻을 수 있다는 점,그리고 그것이 인간의 사랑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작가의 긍정적인 눈이 높이 평가를 받았다. 낙선자에게는 분발과 당선자에게는 더 큰 노력을 기대해본다.

조대현-정호승

2000-01-0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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