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는 ‘삼국사기’에 신라 애장왕 3년(AD 802)에 창건됐다고 기록돼있습니다.지금도 해인사 주변 여러곳의 이름이 창건때의 인연담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오가리’란 곳은 옛날에 감옥이 있던 터라 하고 ‘삼정’은삼정승이 살았던 곳,‘마장’은 말을 먹여 키우던 곳이라고 합니다.원당암은왕이 머물면서 해인사 불사(佛事)를 독려하던 곳이라고도 합니다.
20여년쯤 된 얘기입니다.하루는 성철 큰스님께서 “마장에 한번 가보자”고 하셨습니다.백련암에서 10리는 족히 되는 거리인데 다녀오자고 하신 것입니다.“길도 먼데 왜 가시려고 하십니까?” 물으니 “백련암에서 빤히 보이는마을이니 사람들이 어찌 사는지 한번 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스님을 모시고 마장에 도착하니 큰스님이 오셨다고 마을주민들이 나와 있었습니다.스님은 이집저집 둘러보시며 세상살이에 대해 물어보시기도 하고 꼬마들 볼을 잡아당겨 울리기도 하면서 살펴보셨습니다.20년이 넘는 세월 저편에서의 마장마을은 정말 움막집이나 다름없는 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렇게둘러보시고 백련암에 돌아오셔서 “마장,마장이라 해서 어떤 마을인가 둘러보았는데 그렇게 못 사는 동네인지는 몰랐다”고 하시며 안쓰러워하셨습니다.며칠이 지나 맏사형인 천제스님을 부르시더니 “그 아무개한테 부탁해 힘이 되거든 송아지 10마리를 마장을 위해 사주라고 해라”고 말씀하셨습니다.그렇게 해서 마장에 송아지 10마리가 생겼습니다.그후 설이나 추석명절이 되면 스님뜻에 따라 내복을 모아 깨끗이 빨아 갖다주었습니다.
그렇게 몇 년을 하는데 한 해는 마을대표되는 분이 “스님,우리마을은 이제 스님들께 헌 내복을 얻어 입지 않아도 될 만큼 됐으니 그만 수고하십시오”라고 하였습니다.집에 돌아와 생각하니 “헌 내복을 준다고 마을사람들이 자존심을 상했나?” 싶어 다음 명절때부터는 신도님들이 가져다주는 내복들을입지 않고 차곡차곡 모아 두었다가 주니 말없이 잘 받았습니다.
그렇게 또 몇 년이 흐른 어느 해,마을대표가 “스님,이제 정말로 우리 마을은 백련암에서 내복 얻어 입지 않아도 되는 마을이 됐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라고 해 더는 어쩌지 못하고 내복 선물을 중단했습니다.
그렇게 못 살던 마을이 어떻게 그렇게 잘 살게 됐을까 하고 탐문을 해보니,마장이 마침 고랭지 채소 재배적격지로 알려지면서 마을사람들이 고랭지 채소 재배에 손대면서 생활이 넉넉해지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아,그랬었구나.고랭지 채소가 마장을 넉넉하게 만들었구나” 생각하고 큰스님께 “마장도 이제 부자가 되었답니다.고랭지 채소 재배로 집집마다 TV도 사고 한답니다”고 말씀드리니 “그럼 내 송아지는 우째 되었노? 그래,그래.지지리도 못살던 사람들이 잘 살게 됐다니 듣기 반가운 일이라”고 하시며좋아하셨습니다.
마장도 세월따라 변화를 거치며 발전했습니다.지금도 마장마을에서는 고랭지 채소 재배는 하고 있지만,안개꽃 재배가 붐을 이룬 때도 있고,이제는 장미나 난초촉·백합 등을 키우는 화훼단지로 발전했습니다.변한 것이 있다면옛날 마장사람들은 해인사에 고마워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자기들 사업수완만 믿지 절에 대해 고마워하는 생각을 덜하는 것 같습니다.앞서 해인사 주지소임을 맡으셨던 스님들 가운데 나중에 해인사가 부자되라고 잣나무를 마장주변에 많이 심었습니다.나무들도 무럭무럭 자라나 잣도 많이 달리게 됐습니다.그러나 이제는 잣이 아무리 많이 열려도 그것을 딸 사람이 없습니다.제가 출가할 당시만 해도 남보다 잣을 한 송이라도 더 따려고애쓰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높은 잣나무는 올라가지 못하겠다는 것입니다.다른 벌이도 많은데 위험한 일은 안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풍요가 사람 마음을 그렇게 만들어가고 있습니다.따지 않으니 그대로 여물어 떨어지면 청설모나 다람쥐가 한 입안 가득 넣고 양 볼을 쉴새없이 볼록이며 먹는 장면을 가을이면 쉽게 목격합니다.마장마을의 변화와 잣나무의 어제와 오늘을 보면서 우리가 미래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며 산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를 새삼 깨우치게 합니다.
[圓澤 조계종 총무부장]
20여년쯤 된 얘기입니다.하루는 성철 큰스님께서 “마장에 한번 가보자”고 하셨습니다.백련암에서 10리는 족히 되는 거리인데 다녀오자고 하신 것입니다.“길도 먼데 왜 가시려고 하십니까?” 물으니 “백련암에서 빤히 보이는마을이니 사람들이 어찌 사는지 한번 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스님을 모시고 마장에 도착하니 큰스님이 오셨다고 마을주민들이 나와 있었습니다.스님은 이집저집 둘러보시며 세상살이에 대해 물어보시기도 하고 꼬마들 볼을 잡아당겨 울리기도 하면서 살펴보셨습니다.20년이 넘는 세월 저편에서의 마장마을은 정말 움막집이나 다름없는 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렇게둘러보시고 백련암에 돌아오셔서 “마장,마장이라 해서 어떤 마을인가 둘러보았는데 그렇게 못 사는 동네인지는 몰랐다”고 하시며 안쓰러워하셨습니다.며칠이 지나 맏사형인 천제스님을 부르시더니 “그 아무개한테 부탁해 힘이 되거든 송아지 10마리를 마장을 위해 사주라고 해라”고 말씀하셨습니다.그렇게 해서 마장에 송아지 10마리가 생겼습니다.그후 설이나 추석명절이 되면 스님뜻에 따라 내복을 모아 깨끗이 빨아 갖다주었습니다.
그렇게 몇 년을 하는데 한 해는 마을대표되는 분이 “스님,우리마을은 이제 스님들께 헌 내복을 얻어 입지 않아도 될 만큼 됐으니 그만 수고하십시오”라고 하였습니다.집에 돌아와 생각하니 “헌 내복을 준다고 마을사람들이 자존심을 상했나?” 싶어 다음 명절때부터는 신도님들이 가져다주는 내복들을입지 않고 차곡차곡 모아 두었다가 주니 말없이 잘 받았습니다.
그렇게 또 몇 년이 흐른 어느 해,마을대표가 “스님,이제 정말로 우리 마을은 백련암에서 내복 얻어 입지 않아도 되는 마을이 됐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라고 해 더는 어쩌지 못하고 내복 선물을 중단했습니다.
그렇게 못 살던 마을이 어떻게 그렇게 잘 살게 됐을까 하고 탐문을 해보니,마장이 마침 고랭지 채소 재배적격지로 알려지면서 마을사람들이 고랭지 채소 재배에 손대면서 생활이 넉넉해지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아,그랬었구나.고랭지 채소가 마장을 넉넉하게 만들었구나” 생각하고 큰스님께 “마장도 이제 부자가 되었답니다.고랭지 채소 재배로 집집마다 TV도 사고 한답니다”고 말씀드리니 “그럼 내 송아지는 우째 되었노? 그래,그래.지지리도 못살던 사람들이 잘 살게 됐다니 듣기 반가운 일이라”고 하시며좋아하셨습니다.
마장도 세월따라 변화를 거치며 발전했습니다.지금도 마장마을에서는 고랭지 채소 재배는 하고 있지만,안개꽃 재배가 붐을 이룬 때도 있고,이제는 장미나 난초촉·백합 등을 키우는 화훼단지로 발전했습니다.변한 것이 있다면옛날 마장사람들은 해인사에 고마워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은 자기들 사업수완만 믿지 절에 대해 고마워하는 생각을 덜하는 것 같습니다.앞서 해인사 주지소임을 맡으셨던 스님들 가운데 나중에 해인사가 부자되라고 잣나무를 마장주변에 많이 심었습니다.나무들도 무럭무럭 자라나 잣도 많이 달리게 됐습니다.그러나 이제는 잣이 아무리 많이 열려도 그것을 딸 사람이 없습니다.제가 출가할 당시만 해도 남보다 잣을 한 송이라도 더 따려고애쓰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높은 잣나무는 올라가지 못하겠다는 것입니다.다른 벌이도 많은데 위험한 일은 안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풍요가 사람 마음을 그렇게 만들어가고 있습니다.따지 않으니 그대로 여물어 떨어지면 청설모나 다람쥐가 한 입안 가득 넣고 양 볼을 쉴새없이 볼록이며 먹는 장면을 가을이면 쉽게 목격합니다.마장마을의 변화와 잣나무의 어제와 오늘을 보면서 우리가 미래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며 산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를 새삼 깨우치게 합니다.
[圓澤 조계종 총무부장]
1999-10-02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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