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오작동’ 큰피해 없었다

‘GPS 오작동’ 큰피해 없었다

입력 1999-08-23 00:00
수정 1999-08-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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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오작동 큰 위기 없었다’ 22일 오전 9시를 전후해 위성항법장치 등 GPS를 활용한 장비의 오작동에 의해 최악의 경우 항공기 추락이나 선박충돌 등의 사태까지 우려됐으나 별다른사고 없이 넘어갔다고 정보통신부가 밝혔다.사고라면 이날 인천항을 떠나 서해안으로 출어중이던 안강망어선 22기륭호(99t급) 등 조업어선 5척에서 위성항법장치의 작동이 일시 멈추는 사태가 발생했다.이들은 나침반 등의 대체장비를 활용해 위기를 수습했다.

국무조정실과 정보통신부는 지난 21일부터 이틀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상황실을 설치,국방부 건설교통부 해양수산부 기상청 한국전력 등 관련부처와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비상근무해왔다.

GPS 오작동은 미 공군이 도입,80년 1월5일을 첫주로 주(週)단위 카운트를시작한 GPS수신기가 시간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량의 한계 때문에 1,024주째인99년 8월22일 0시(한국시간 오전 9시)를 80년 1월6일로 되돌려버리는 것. 90년대에 들어 민간에서도 GPS를 광범위하게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컴퓨터의Y2K(2000년 인식오류)문제와 유사한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큰 것으로지적돼왔다.

정부가 22일 최종 집계한 결과 ▲통신분야의 경우 한국통신과 SK텔레콤,한통프리텔,LG텔레콤,한솔PCS 등이 사용하고 있는 시각표시용 GPS수신기 9,000대를 비롯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14대 ▲전력분야 35대 ▲국방분야의전투기 등 25종 483대 ▲국립지리원의 측량용 15대 등 대부분의 GPS수신기가정상작동됐다.

조명환기자 river@

1999-08-23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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