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자식간 관계가 갈수록 멀어지는 일본에서 이들 사이를 두텁게 하는 ‘가정 5계명’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도요(東洋)대학 사회학과 나카자토 요시마사(中里至正)교수는 “부모 자식간의 거리감이나 학급붕괴 등 교육 황폐화의 근본원인은 가정에 있다”며 5계명을 제안했다.
첫째는 가정의 규율을 만들 것.‘내가 연 문은 내가 닫자’,‘안녕히 주무셨어요’ 등 아이의 연령에 맞는 규율을 만들어 지키게 하자.
둘째,가장(家長)이 누군인지를 분명히 할 것.내가 말하는 것을 들어줄 수있는 존재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는 아버지와 어머니 중 혼내는 쪽이 있으면 다독거리는 쪽을 확실하게두는 등 역할을 분명히 분담할 것.
넷째,아이와 희노애락을 공유할 것.그럼으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게되고 남을 배려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에게 집단생활을 시켜 부모가 할 수 없는 부분을 몸에 익히도록 할 것.
나카자토 교수가 이런 계명을 낸 것은 일본 가정의 부모 자식 관계가 세계최악으로 치닫기 때문.
지난해 도쿄,홋카이도(北海道) 중고교생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아버지와 심리적 거리감이 없다”는 학생은 10명중 1명꼴에 불과했다.
같은 질문을 다른 7개국 청소년들에게 실시한 결과 미국,중국의 경우 90%이상이 “부모를 존경한다”는 상반된 응답을 했다.
나카자토 교수는 “있으나 마나한 부모라는 인식을 바꾸려고 5계명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황성기기자 marry01@
도요(東洋)대학 사회학과 나카자토 요시마사(中里至正)교수는 “부모 자식간의 거리감이나 학급붕괴 등 교육 황폐화의 근본원인은 가정에 있다”며 5계명을 제안했다.
첫째는 가정의 규율을 만들 것.‘내가 연 문은 내가 닫자’,‘안녕히 주무셨어요’ 등 아이의 연령에 맞는 규율을 만들어 지키게 하자.
둘째,가장(家長)이 누군인지를 분명히 할 것.내가 말하는 것을 들어줄 수있는 존재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는 아버지와 어머니 중 혼내는 쪽이 있으면 다독거리는 쪽을 확실하게두는 등 역할을 분명히 분담할 것.
넷째,아이와 희노애락을 공유할 것.그럼으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게되고 남을 배려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에게 집단생활을 시켜 부모가 할 수 없는 부분을 몸에 익히도록 할 것.
나카자토 교수가 이런 계명을 낸 것은 일본 가정의 부모 자식 관계가 세계최악으로 치닫기 때문.
지난해 도쿄,홋카이도(北海道) 중고교생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아버지와 심리적 거리감이 없다”는 학생은 10명중 1명꼴에 불과했다.
같은 질문을 다른 7개국 청소년들에게 실시한 결과 미국,중국의 경우 90%이상이 “부모를 존경한다”는 상반된 응답을 했다.
나카자토 교수는 “있으나 마나한 부모라는 인식을 바꾸려고 5계명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황성기기자 marry01@
1999-05-2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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