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이 높을수록 학연·지연·혈연 등 연고를 더 따지며 질서의식도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남녀 성차별도 고학력일수록 더 심했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해 전국 30대 이상 성인 남녀 3,300명을 상대로 학교교육이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해 3일 내놓은 ‘학교교육 효과분석 연구보고서’에서 밝혀졌다.
이에 따르면 대졸자의 45.7%가 ‘같은 학교나 고향 출신자에 대해서는 호의를 베풀어야 한다’는 의견을 보여 고졸자(42.6%)나 중졸자(38.6%)보다 지연과 학연을 더 따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대졸자의 29.9%가 ‘바쁠 때는 운전중에 끼어들기를 한다’고 응답한 반면 중졸자와 고졸자는 각각 22.4%와 23.1%여서 학력이 높을수록 질서의식도결여된 것으로 분석됐다.
대졸자의 76.7%는 ‘정직하게 살다가는 손해를 본다’고 답해 역시 중졸자(67.6%)와 고졸자(73.3%)보다 비율이 높았다.이와 함께 학력이 높을수록 남녀 성차별의식도 강해 중졸자의 79.7%와 고졸자의 83.1%가 ‘여자도 실력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답한 반면대졸자는 76%만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이같은 사실은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해 전국 30대 이상 성인 남녀 3,300명을 상대로 학교교육이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해 3일 내놓은 ‘학교교육 효과분석 연구보고서’에서 밝혀졌다.
이에 따르면 대졸자의 45.7%가 ‘같은 학교나 고향 출신자에 대해서는 호의를 베풀어야 한다’는 의견을 보여 고졸자(42.6%)나 중졸자(38.6%)보다 지연과 학연을 더 따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대졸자의 29.9%가 ‘바쁠 때는 운전중에 끼어들기를 한다’고 응답한 반면 중졸자와 고졸자는 각각 22.4%와 23.1%여서 학력이 높을수록 질서의식도결여된 것으로 분석됐다.
대졸자의 76.7%는 ‘정직하게 살다가는 손해를 본다’고 답해 역시 중졸자(67.6%)와 고졸자(73.3%)보다 비율이 높았다.이와 함께 학력이 높을수록 남녀 성차별의식도 강해 중졸자의 79.7%와 고졸자의 83.1%가 ‘여자도 실력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답한 반면대졸자는 76%만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1999-03-0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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