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 ‘의식주 불만’ 많아졌다

소비자상담 ‘의식주 불만’ 많아졌다

전경하 기자 기자
입력 1999-02-27 00:00
수정 1999-02-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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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국제통화기금) 관리체제는 소비자들에게 ‘작은 권리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었다.소비자들은 자신의 권리을 당당하게 요구하며 몸으로 익혀나가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IMF체제 전에 비해 소비자 단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한국소비자보호원의 경우 소비자 상담건수가 97년 21만건에서 지난해에는 27만건으로 늘어났다.

IMF 전에는 소비자 민원이 건강식품과 자동차,문화용품 등에 집중돼 먹고사는 문제와는 좀 거리가 있었다.그러나 IMF 이후 민원의 70∼80%가 생계(의식주)와 직결된 내용들로 바뀌었다.

지난해 가장 많이 늘어난 민원은 집과 관련된 문제였다.YMCA 시민중계실 徐瑩鏡간사(36)는 98년의 소비자민원을 ‘전세금 대란’이라고 표현했다.아파트 청약자에 대한 할부금융사의 일방적 금리인상에 대한 항의나 전세보증금반환 문제,전세금 감액 등 집과 관련된 문제들이 YMCA에서만 97년에 비해 25%나 늘었다.

다음으로 의류.소비자들이 백화점이나 대리점에서 옷을 산 뒤 2∼3일 뒤 그 제품이 세일을 시작했음을 알면 소비자 단체로 전화를 걸어 구제를 요청했다.IMF 전에는 그저 허탈하게 웃어넘기던 일이었다.소비자들은 ‘세일을 미리 알려 줬으면 세일기간에 샀을 것이다.그 부분에 대한 차액을 받고 싶다’고 했다.소비자 단체들은 해당 백화점과 대리점으로부터 차액을 받아주곤 했다.

먹거리도 문제가 됐다.소비자들은 전에는 관심을 갖지 않던 유통기한에 대해 문제를 많이 삼았다.빵이나 우유 등의 경우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을 매장에 진열하는 바람에 제대로 먹지 못하고 버리는 사례가 많았다고 주장했다.

소비자단체들이 환불이나 교환을 주선해주어야 했다.

소비자문제를 생각하는 시민의 모임 金愛璟 국제부장(38)은 “IMF 이후 소비자들이 단돈 10원이라도 아끼면서 작은 권리 하나도 잃지 않으려는 자세로 변했다”고 진단했다.

한편 95년 이후 지난해까지 1위를 차지했던 것은 학습교재 민원이었다.

全京夏 lark3@
1999-02-2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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