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옥외광고물 대대적 정비

도심 옥외광고물 대대적 정비

입력 1999-02-19 00:00
수정 1999-0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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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옥외광고물이 대대적으로 정비된다.

서울시는 18일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와 월드컵축구대회 등 각종 국제행사를 앞두고 깨끗하고 편리한 관광환경과 국제수준에 맞는 도시경관을 조성하기 위해 옥외광고물 정비 기본계획을 마련,시행하기로 했다.

전광판 84개와 대형 간판 680개를 포함해 현재 약 55만개의 크고 작은 간판이 설치돼 있으나 대부분 무질서하게 늘어선데다 수준도 낮아 도시경관을 해치고 광고효과마저 떨어뜨리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시는 이에따라 광고물별·건물별·가로별로 다양한 표준모델을 개발,보급하고 디자인과 제작기술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한편 일부 비현실적인 관련규정은 대폭 현실화할 계획이다.또 외국인 이용시설에는 업종별로 영어·한자 등 외국문자를 이용해 업종을 상징하는 픽토그램 모델도 개발할 예정이다.

시는 우선 시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안에 종로구 광화문사거리∼종각 구간 등 25개 노선 20.35㎞와 아파트 상가 25곳을 광고물정비 시범지역으로 지정할 방침이다.[표 참조] 시범지역에 대해서는 간판정비에 필요한 제작비를 장기융자해주는 한편,새로 제작하는 간판은 각종 수수료와 안전도 검사를 면제해주고 허가나 신고에 따른 지원도 해줄 방침이다.

또 디자인 전문 미취업자의 공공근로를 활용,자치구별로 전문가를 2명씩 배치해 디자인개발 등 기술적인 사항을 도와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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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정비효과를 높이기 위해 건물주·점포주·제작자·시민단체·디자인전문가·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민간정비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비가 끝난지역의 건물과 점포는 광고물 특정지역으로 지정,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1999-02-1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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