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기업 국내시장 진출 ‘활발’

외국기업 국내시장 진출 ‘활발’

정승민 기자 기자
입력 1998-12-15 00:00
수정 1998-12-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살충제부터 건설중장비까지 품목 다양/기존시장 강자 인수… 단번에 선두권에/존슨&선­삼성제약 에프킬라 매입.살충제부문 정상에 올라/세미니스­흥농종묘 지분 70% 인수.국내 종자시장 절반 잠식/바스프­한화지분 100% 인수.폴리우레탄 분야 주도권

국제통화기금(IMF)체제 이후 외국자본의 투자촉진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국내 상품시장에서 외국기업의 진출이 눈부시다. 살충제같은 생활용품부터 건설중장비에 이르기까지 품목도 다양하다. 특히 기존시장에서 강자로 군림했던 사업부문을 집중적으로 인수,단번에 선두권으로 진입하는 업체도 있다.

삼성제약에서 만들었던 살충제 ‘에프킬라’는 세계적 브랜드인 ‘레이드’의 공세에도 끄덕없었던 상품. 지난해 국내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지만 IMF이후 회사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지난 4월 미국의 존슨&선 사에 팔렸다. 임자는 바뀌었지만 에프킬라는 여전히 1위다. 존슨&선 사는 국내 살충제시장에 들어온 지 20년만에 처음 정상에 오르게 됐다.

고추,배추 등 국내 종자시장에서 터주대감 역할을해온 흥농종묘는 지난 6월 세계적 종자업체인 세미니스사의 식구가 됐다. 세미니스사는 흥농의 지분 70%를 인수하며 단숨에 ‘톱’에 올랐으며 비슷한 시기에 사들인 중앙종묘를 합치면 국내시장의 50%를 확보하게 됐다.

폴리우레탄은 자동차 내·외장재나 냉장고 단열재로 쓰이는 화학제품. 한화와 독일 바스프사가 합작한 한화바스프폴리우레탄이 지난해 말까지 연 8만t을 생산하며 업계 선두를 달렸다. 그러다 한화가 사업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보유지분을 모두 바스프로 넘기면서 한국바스프로 새로 태어났다. 이에 따라 폴리우레탄시장은 한국바스프와 다우케미컬 등 외국계회사가 주도권을 갖게 됐다.

건설중장비 부문은 더욱 외국투자자의 입김이 두드러지게 됐다. 지난 5월 스웨덴 볼보사는 삼성중공업의 중장비사업부문을 7억2,000만달러에 사들였다. 최근에는 일본의 고마쓰,히다치 등이 대우중공업의 건설중장비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삼성에 이어 대우가 중장비 시설을 매각하게 되면 외국업체가 국내 시장의 80%를 점유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이 활발하다보니 위기감을 느끼는 측면도 있지만 외자유치가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에서 이들 기업이 수익을 내면 다른 외국투자자들을 적극 끌어들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丁升敏 theoria@daehanmaeil.com>
1998-12-15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