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사고력 측정에 초점/수능 영역별 출제경향

종합 사고력 측정에 초점/수능 영역별 출제경향

주병철 기자 기자
입력 1998-11-19 00:00
수정 1998-11-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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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영역­교과서 지문중심 친숙한 명작 많아/수리탐구Ⅰ­이해·추론비해 창의성 비중 높여/수리탐구Ⅱ­다양한 사회·환경문제 해결력 요구/외국어영역­단순 안기 측정보다 생활 소재 평가

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은 언어·외국어영역이 대체로 쉬운 반면 수리탐구Ⅰ·Ⅱ영역은 까다로운 문제가 많았다.

◆언어영역

전반적인 언어생활 능력을 측정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전체 지문 10개 가운데 국정교과서내 출제비율이 60%나 됐다. 특히 문학작품의 경우 김소월의 ‘진달래꽃’,송강 정철의 ‘관동별곡’,염상섭의 ‘삼대’ 등 고전과 현대를 막론하고 학생들에게 친숙한 고전과 현대 명작들이 출제됐다. 듣기 평가에서는 강연·방송대담·전화통화·토론·법정진술 등 일상적인 구두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했다.

◆수리탐구I

인문계 자연계 모두 계산문제가 각각 40%,37%로 이해·추론분야보다 비중이 높았다. 간단한 이해력을 요구하는 문항에는 2점,창의성 또는 상대적으로 상위 수준에 속하는 문항에는 3점씩 배점했으며 예년과 달리 4점짜리 고난도 문항은 출제되지 않았다.

인문·자연 공통 10번 문항은 합집합과 교집합 관계를 묻는 문제로 참신하고 독특했다. 단순한 지식을 요하는 문제는 8문항에 그쳤으며 나머지는 사고의 논리력을 요구하는 문제였다.

◆수리탐구Ⅱ

사회탐구분야는 사회적 이슈가 된 사건들이 많이 출제됐다. 이밖에 갯벌 그린벨트, 쓰레기 매립장 등 환경관련 현안들도 포함됐다. 과학탐구에서는 과학의 기본원리를 이용해 다양한 상황의 탐구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했다.

◆외국어 영역

지문의 내용이 일상 생활을 소재로 한 것이 많았다. 단순한 암기나 단편적 지식의 측정은 배제했다. ‘쓰기 능력’은 문장과 단락의 구성원칙을 간접방식으로 측정하는 문항이 출제됐다.<朱炳喆 李鍾洛 bcjoo@daehanmaeil.com>
1998-11-1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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