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뉴스 파격적 지면 차별화/비판·대안제시 기능 함께/집권당도 냉혹하게 다뤄/정·관계 풍자 ‘만평’ 볼만
목욕재계(沐浴齋戒). 그런 엄숙한 마음으로 스타트라인에 선다.
대한매일 재창간 의미는 ‘언론의 반성’으로 압축된다. 그동안 한국의 언론은 제4부로서의 기능수행에도 불구하고,정경유착처럼 ‘권언(權言)유착’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따라서 대한매일의 정치관련 기사는 ‘균형을 갖춘 공정보도’와 ‘건설적 비판기능’‘대안 제시’라는 3가지 뚜렷한 원칙을 바탕으로 집대성되어 독자들에게 배달될 것이다.
재탄생이라 해서 하루아침에 지면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미 수개월 전부터 그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뼈아프게 탈바꿈을 시도해왔다.
4개월전인 6월18일자 서울신문은 ‘국민회의,되는 일이 없다’는 제목으로 집권당을 냉혹하게 비판했다. 3분의 2페이지 분량의 기사에서 국민회의가 △정계개편 목소리는 높였으나 성과는 난망이며 △지도부가 무기력해 구심력이 취약하며 △국정현안 숙지가 안되고 정책이 오락가락하는 등 집권당으로서 정책정당의 면모를 못갖췄다는 점 등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 기사가 나가자 국민회의의 핵심당직자들이 의도파악을 위해 본사를 방문함은 물론,다른 언론들도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또 8월7일자는 한·러 외교관 맞추방사건과 관련,외교통상부 장관이 경질된 배경을 다른 신문에 앞서 상세히 보도했다. △커리어 간부들이 비직업관료 출신 장관들에게 협조를 하지 않고 사태를 방치했다 △외부영입 장·차관에 몸을 던지지 않는 것은 관가의 묵은 관행이라는 것이 기사의 요지였다.
본지보도에 대한 반향은 컸다. 외교부 파견경력이 있는 공무원들은 “속시원 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반면 장관을 비롯한 외교부는 자신들이 나름대로 국익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여러 양태로 주장했다. 이에따라 본지는 현지 직업외교관들이 보내온 반론도 두차례 게재했다.
비판은 물론이거니와 3원칙을 바탕으로 한 대안제시도 자주한다. 국정감사가 중반으로 접어들 무렵인 10월29일자는 ‘국감 이대로는 안된다’는 특집을 1면 톱을 비롯해 2개면에 펼쳤다. 특집은 △국감기간중의 후원회 및 꼴불견 의원추태 △선진국의 경우 △시민단체와 공무원들의 시각 △전문가들이 제시한 개선방안 등이 주내용이었다.
정치권과 관료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는 ‘백무현의 만평’도 독자들의 눈길이 항상 머무는 곳이다. 만평 역시 정치관련 기사의 3원칙과 기조를 같이 하기 때문이다.
내일부터,대한매일은 매일매일 그렇게 나아갈 것이다.<安秉峻 정치팀장 bzbee@seoul.co.kr>
◎공직사회 흐름 밀착 보도/독특한 내용·포맷도 눈길/일부대학 강의교재 활용
행정뉴스는 서울신문만의 고유한 자랑거리다. 3개로 구성된 행정뉴스면이 그동안 서울신문의 차별화를 선도해왔다. 행정뉴스면은 공직자와,공직사회가 생산하는 뉴스를 필요로하는 계층을 독자로 흡수해온 서울신문의 주동력이다.
서울신문의 마지막 면에는 1면과 같은 제호(題號)컷이 들어가는 행정뉴스면이 자리잡고 있다. 이어 앞쪽으로 ‘행정뉴스 인사이트’면이 있고,‘지역행정뉴스’면이 뒤따른다. 서울신문의 마지막 면은 행정뉴스 섹션이 시작되는 또하나의 1면인 셈이다. 이런 이유로 서울신문은 국내에서 1면이 두개 있는 유일한 신문이다.
서울신문이 차별화 전략으로 선택한 행정뉴스면은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관념을 뛰어넘었다. 일부에서는 행정뉴스면의 상설이 정부 정책홍보 극대화를 위한 것이 아닌가 우려하기도 했다. 우려와는 달리 행정뉴스면은 몇달만에 제작진도 놀랄 만큼의 커다란 긍정적 반향을 불러왔다.
“서울신문을 뒷면부터 본다” “서울신문을 보면 공직사회의 흐름을 알수 있다”등이 반향의 주종이다. 나아가서는 엇비슷한 기사들로 채워지는 한국언론 풍토에 새바람을 몰고왔다는 평가와 함께 언론관련 매체 등도 “행정뉴스는 다른 신문에서 찾기 어려운 내용과 독특한 포맷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하고 있다. 일부 대학에선 행정뉴스면을 행정학 강의 교재로 활용하고 있다.
행정뉴스는 A,B 두 타깃을 대상으로 제작되는 이른바 맞춤지면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공기업 등에 근무하는 공직자군(群)이 행정뉴스가 지향하는 A타깃이다. 공직사회의 움직임과 그곳에서 생산되는 뉴스를 필요로하는 ‘행정뉴스 수요군(群)’은 B 타깃으로 설정돼 있다. 행정뉴스면은 ‘주어서 보게한다’는 기존의 제작개념을 벗어나 이들 A,B 타깃에 필요한 뉴스,공급되어야 할 정보를 찾아내 제공하는 새로운 제작이념 아래 만들어진 지면이다.
이런 원칙위에서 각 부처 혹은 자치단체의 정책과 인사·보수·복지문제를 어떤 매체보다 깊이있게 다루고 있다. 행정을 둘러싼 여러가지 제도적인 문제점과 관행 등이 행정뉴스팀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무엇보다 우리사회의 제1현안(懸案)인 공직자 부정의 예방과 근절문제는 행정뉴스팀의 제1 취재과제로 다뤄지고 있다.
이런 제작방침은 서울신문이 대한매일로 다시 탄생한 뒤에 더욱 강조될 것이다.
지역행정뉴스는 전국 248개 자치단체에서 펼쳐지는 자치행정의 움직임을 소상하게 전달하고 있다. 독자들은 서울신문의 이 면을 통해 전국에서 발행되는 지방일간지 모두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고 있다.<金榮晩 행정뉴스팀장 youngman@mail.seoul.co.kr>
목욕재계(沐浴齋戒). 그런 엄숙한 마음으로 스타트라인에 선다.
대한매일 재창간 의미는 ‘언론의 반성’으로 압축된다. 그동안 한국의 언론은 제4부로서의 기능수행에도 불구하고,정경유착처럼 ‘권언(權言)유착’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따라서 대한매일의 정치관련 기사는 ‘균형을 갖춘 공정보도’와 ‘건설적 비판기능’‘대안 제시’라는 3가지 뚜렷한 원칙을 바탕으로 집대성되어 독자들에게 배달될 것이다.
재탄생이라 해서 하루아침에 지면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미 수개월 전부터 그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뼈아프게 탈바꿈을 시도해왔다.
4개월전인 6월18일자 서울신문은 ‘국민회의,되는 일이 없다’는 제목으로 집권당을 냉혹하게 비판했다. 3분의 2페이지 분량의 기사에서 국민회의가 △정계개편 목소리는 높였으나 성과는 난망이며 △지도부가 무기력해 구심력이 취약하며 △국정현안 숙지가 안되고 정책이 오락가락하는 등 집권당으로서 정책정당의 면모를 못갖췄다는 점 등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 기사가 나가자 국민회의의 핵심당직자들이 의도파악을 위해 본사를 방문함은 물론,다른 언론들도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또 8월7일자는 한·러 외교관 맞추방사건과 관련,외교통상부 장관이 경질된 배경을 다른 신문에 앞서 상세히 보도했다. △커리어 간부들이 비직업관료 출신 장관들에게 협조를 하지 않고 사태를 방치했다 △외부영입 장·차관에 몸을 던지지 않는 것은 관가의 묵은 관행이라는 것이 기사의 요지였다.
본지보도에 대한 반향은 컸다. 외교부 파견경력이 있는 공무원들은 “속시원 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반면 장관을 비롯한 외교부는 자신들이 나름대로 국익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여러 양태로 주장했다. 이에따라 본지는 현지 직업외교관들이 보내온 반론도 두차례 게재했다.
비판은 물론이거니와 3원칙을 바탕으로 한 대안제시도 자주한다. 국정감사가 중반으로 접어들 무렵인 10월29일자는 ‘국감 이대로는 안된다’는 특집을 1면 톱을 비롯해 2개면에 펼쳤다. 특집은 △국감기간중의 후원회 및 꼴불견 의원추태 △선진국의 경우 △시민단체와 공무원들의 시각 △전문가들이 제시한 개선방안 등이 주내용이었다.
정치권과 관료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는 ‘백무현의 만평’도 독자들의 눈길이 항상 머무는 곳이다. 만평 역시 정치관련 기사의 3원칙과 기조를 같이 하기 때문이다.
내일부터,대한매일은 매일매일 그렇게 나아갈 것이다.<安秉峻 정치팀장 bzbee@seoul.co.kr>
◎공직사회 흐름 밀착 보도/독특한 내용·포맷도 눈길/일부대학 강의교재 활용
행정뉴스는 서울신문만의 고유한 자랑거리다. 3개로 구성된 행정뉴스면이 그동안 서울신문의 차별화를 선도해왔다. 행정뉴스면은 공직자와,공직사회가 생산하는 뉴스를 필요로하는 계층을 독자로 흡수해온 서울신문의 주동력이다.
서울신문의 마지막 면에는 1면과 같은 제호(題號)컷이 들어가는 행정뉴스면이 자리잡고 있다. 이어 앞쪽으로 ‘행정뉴스 인사이트’면이 있고,‘지역행정뉴스’면이 뒤따른다. 서울신문의 마지막 면은 행정뉴스 섹션이 시작되는 또하나의 1면인 셈이다. 이런 이유로 서울신문은 국내에서 1면이 두개 있는 유일한 신문이다.
서울신문이 차별화 전략으로 선택한 행정뉴스면은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관념을 뛰어넘었다. 일부에서는 행정뉴스면의 상설이 정부 정책홍보 극대화를 위한 것이 아닌가 우려하기도 했다. 우려와는 달리 행정뉴스면은 몇달만에 제작진도 놀랄 만큼의 커다란 긍정적 반향을 불러왔다.
“서울신문을 뒷면부터 본다” “서울신문을 보면 공직사회의 흐름을 알수 있다”등이 반향의 주종이다. 나아가서는 엇비슷한 기사들로 채워지는 한국언론 풍토에 새바람을 몰고왔다는 평가와 함께 언론관련 매체 등도 “행정뉴스는 다른 신문에서 찾기 어려운 내용과 독특한 포맷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하고 있다. 일부 대학에선 행정뉴스면을 행정학 강의 교재로 활용하고 있다.
행정뉴스는 A,B 두 타깃을 대상으로 제작되는 이른바 맞춤지면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공기업 등에 근무하는 공직자군(群)이 행정뉴스가 지향하는 A타깃이다. 공직사회의 움직임과 그곳에서 생산되는 뉴스를 필요로하는 ‘행정뉴스 수요군(群)’은 B 타깃으로 설정돼 있다. 행정뉴스면은 ‘주어서 보게한다’는 기존의 제작개념을 벗어나 이들 A,B 타깃에 필요한 뉴스,공급되어야 할 정보를 찾아내 제공하는 새로운 제작이념 아래 만들어진 지면이다.
이런 원칙위에서 각 부처 혹은 자치단체의 정책과 인사·보수·복지문제를 어떤 매체보다 깊이있게 다루고 있다. 행정을 둘러싼 여러가지 제도적인 문제점과 관행 등이 행정뉴스팀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무엇보다 우리사회의 제1현안(懸案)인 공직자 부정의 예방과 근절문제는 행정뉴스팀의 제1 취재과제로 다뤄지고 있다.
이런 제작방침은 서울신문이 대한매일로 다시 탄생한 뒤에 더욱 강조될 것이다.
지역행정뉴스는 전국 248개 자치단체에서 펼쳐지는 자치행정의 움직임을 소상하게 전달하고 있다. 독자들은 서울신문의 이 면을 통해 전국에서 발행되는 지방일간지 모두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고 있다.<金榮晩 행정뉴스팀장 youngman@mail.seoul.co.kr>
1998-11-10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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