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중복부분 너무 많아/삼성은 사업확장에 좋을 것
기아의 공개입찰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柳鍾烈 회장이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처음으로 국내 입찰기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柳 회장은 “현대측 인사와 대우측 인사는 만나봤으나 삼성은 기아와의 사이에 오해가 너무 많아 만나면 또 다시 의혹을 불거질 것 같아 일부러 만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柳 회장은 자동차 사업을 막 시작한 삼성으로서는 기아 인수가 사업확장에 좋은 일일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부품의 상당부분을 외국서 수입하고 있는 대우가 인수에 성공한다면 기아의 연구소와 생산공장을 인수함으로써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완벽한 체제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반면 柳 회장은 현대가 기아를 인수한다면 중복부분이 너무 많아진다고 말했다. 기아와 현대는 차종이 중복되는 것이 많으며 특히 현대의 최근 주력차종인 아토스 정도의 경차를 기아도 부도 직전에 모든 준비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현대가 인수할 경우 다른 두 기업에 비해 시너지 효과가 거의 없다는 얘기다.
“현대로서는 경쟁사가 너무 강력해지는 것을 배제할 필요도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 柳회장의 마지막 말이었다.<全京夏 기자 lark3@seoul.co.kr>
기아의 공개입찰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柳鍾烈 회장이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처음으로 국내 입찰기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柳 회장은 “현대측 인사와 대우측 인사는 만나봤으나 삼성은 기아와의 사이에 오해가 너무 많아 만나면 또 다시 의혹을 불거질 것 같아 일부러 만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柳 회장은 자동차 사업을 막 시작한 삼성으로서는 기아 인수가 사업확장에 좋은 일일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부품의 상당부분을 외국서 수입하고 있는 대우가 인수에 성공한다면 기아의 연구소와 생산공장을 인수함으로써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완벽한 체제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반면 柳 회장은 현대가 기아를 인수한다면 중복부분이 너무 많아진다고 말했다. 기아와 현대는 차종이 중복되는 것이 많으며 특히 현대의 최근 주력차종인 아토스 정도의 경차를 기아도 부도 직전에 모든 준비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현대가 인수할 경우 다른 두 기업에 비해 시너지 효과가 거의 없다는 얘기다.
“현대로서는 경쟁사가 너무 강력해지는 것을 배제할 필요도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 柳회장의 마지막 말이었다.<全京夏 기자 lark3@seoul.co.kr>
1998-07-3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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