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 또 2차례 핵실험/외무부 성명

印 또 2차례 핵실험/외무부 성명

입력 1998-05-14 00:00
수정 1998-05-1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실험 완료… 核禁조약 가입 검토”/파키스탄 국방위 소집… “모든 조치 강구” 결의

【뉴델리·이슬라마바드 AFP 연합】 인도가 13일 국제적인 항의와 제재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이틀만에 다시 2차례의 지하 핵실험을 추가로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인도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이날 낮 12시21분쯤(현지시간) 지난 11일 지하핵실험이 실시된 곳과 같은 장소인 포크란 핵실험장에서 2개의 Kt급 이하 지하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번 핵실험으로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일련의 핵실험 프로그램이 완료됐으며 인도정부는 이에 따라 포괄핵실험금지조약(CTBT) 가입을 검토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성명은 또 이날 핵실험이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임계치 이하 실험에 필요한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는데 목적을 뒀다면서 핵실험 중 “대기중에 방사능이 전혀 누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파키스탄은 즉각적인 비난 성명을 발표하는 한편 군·민 지도자들로 구성된 국방위원회를 긴급소집해 국가 안보상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기로 결의했다.
1998-05-14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