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한 판소리’에 ‘지겨운 춘향전’.‘판소리 춘향전’(2월14∼27일)이 완판 창극이 돼 무대에 오른다고 했을 때 일반인들의 이같은 인식을 전제하고 또 집안잔치로 끝나려니 우려한 관계자들이 없지 않았다. 게다가 칼질 한 대목 하지않은 5∼6시간 생짜 소리라니 말이 안돼 보였다.하지만 막상 무대에 오른 ‘춘향전’은 화제 영화 ‘타이타닉’ 못지않은 무적 엔진을 달고 연일 매진 행진이었다.우리 것이라면 일단 상품성을 접고 보던 관계자들은 즐거운 충격을 받았고 그간의 고정관념을 돌아볼 수 밖에 없었다.
‘춘향전’의 성공요인으로 저렴한 입장권,입석 공짜손님에게 문을 활짝연 국립극장측의 너그러움 등을 빼놓을 수 없다.해학적 대사와 드라마로 코믹 연극을 보듯 대중성을 강화한 것도 손님 불러모으기에 일조했다.
하지만 성공한 ‘춘향전’의 가장 큰 덕목은 20세기 관객들을 우리 소리앞에 성큼 끌어다 놓은 포장과 구성에 있다.소리의 유산을 고스란히 당겨오면서 연출과 기술을 가미,객석앞에 현대무대를 열어놓은 것이다.스크린을 경제적으로 이용해 시공간의 낭비를 없앴고 조명의 강약을 잘 살려 화면에 죽어버리기 쉬운 곁소리들을 돋워나갔다.또 ‘사랑가’‘이별가’‘갈까부다’‘십장가’‘농부가’‘쑥대머리’ 등 더늠을 따라서 장면을 배치,소리의 골자들에 푹 빠져 다섯시간을 잊게 했다.
우리 소리의 최고수와 현대 공연의 명공들이 만나 빚어낸 춘향전은 이래서 우리 문화의 융성을 향한 하나의 이정표처럼 보였다.직배영화 ‘타이타닉’에 대한 시끄러운 찬반론에 기대지 않고도 우리 것의 자생적인 경쟁력만으로 끄떡없는 그런 문화현실을 앞당길 이정표처럼 말이다.<손정숙 기자>
‘춘향전’의 성공요인으로 저렴한 입장권,입석 공짜손님에게 문을 활짝연 국립극장측의 너그러움 등을 빼놓을 수 없다.해학적 대사와 드라마로 코믹 연극을 보듯 대중성을 강화한 것도 손님 불러모으기에 일조했다.
하지만 성공한 ‘춘향전’의 가장 큰 덕목은 20세기 관객들을 우리 소리앞에 성큼 끌어다 놓은 포장과 구성에 있다.소리의 유산을 고스란히 당겨오면서 연출과 기술을 가미,객석앞에 현대무대를 열어놓은 것이다.스크린을 경제적으로 이용해 시공간의 낭비를 없앴고 조명의 강약을 잘 살려 화면에 죽어버리기 쉬운 곁소리들을 돋워나갔다.또 ‘사랑가’‘이별가’‘갈까부다’‘십장가’‘농부가’‘쑥대머리’ 등 더늠을 따라서 장면을 배치,소리의 골자들에 푹 빠져 다섯시간을 잊게 했다.
우리 소리의 최고수와 현대 공연의 명공들이 만나 빚어낸 춘향전은 이래서 우리 문화의 융성을 향한 하나의 이정표처럼 보였다.직배영화 ‘타이타닉’에 대한 시끄러운 찬반론에 기대지 않고도 우리 것의 자생적인 경쟁력만으로 끄떡없는 그런 문화현실을 앞당길 이정표처럼 말이다.<손정숙 기자>
1998-03-0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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