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30억년의 비밀/유정아 지음(화제의 책)

한반도 30억년의 비밀/유정아 지음(화제의 책)

입력 1998-02-24 00:00
수정 1998-02-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공룡의 생태와 멸종 과학적으로 고찰

중생대에 1억 6천만년 동안 지구를 지배한 공룡의 세계를 과학적으로 고찰한 공룡 입문서.거대한 호수로 이뤄져 있던 한반도의 중생대 백악기에 이 땅을 지배했던 공룡의 존재를 그 발자국과 뼈 화석,공룡 발굴과정 등을 통해 복원,최초로 한반도에 살았던 공룡들을 되살려 낸다.또 공룡발굴사에 얽힌 흥미로운 에피소드와 공룡의 정체와 생태에 관한 최신 이론,공룡 멸종의 미스터리 등을 추적한다.

공룡은 중생대 트라이아스기,지금으로부터 약 2억2천만년전 지구상에 등장했다.이 신비로운 동물은 그 뒤 1억 6천만년 동안 진화를 거듭하며 지구를 지배하다가 백악기 말에 갑자기 멸종했다.인간이 공룡의 존재를 알게 된 것은 200년 밖에 되지 않는다.우리는 그동안 공룡에 관한 정보를 할리우드 영화 ‘쥬라기 공원’이나 ‘잃어버린 세계’ 등을 통해 얻어온 것이 고작이었다.때문에 공룡은 우리와는 별 관계가 없는,미국이나 다른 나라의 이야기처럼 인식되어 온 측면이 있다.하지만 한반도는 세계적인 공룡화석의 산지다.우리나라에도 공룡이 살았다는 사실은 1972년 경남 하동에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후 경북 의성에서 몇개의 작은 뼈가 잇따라 발견되면서 확인됐다.그러면 우리나라에는 어떤 종류의 공룡들이 살았을까.전남 해남 우항리에서는 세계 최대의 익룡 발자국과 세계 최고인 1억년전 새 발자국이 발견됐다. 하루 1톤의 먹이가 필요하다는 목긴공룡이나 초식공룡인 조각류,육식공룡의 발자국 등이 발견되는 것으로 미뤄 볼 때 한반도는 다양한 공룡들이 어울려 살았던‘공룡들의 천국’이었음이 분명하다.이런 공룡들이 왜 멸종했을까.이 책에서는 운석충돌설,화산활동설,해수준 저하설,지자기 역전설 등 공룡멸종에 관한 다양한 설들을 소개한다.푸른숲 1만2천원.

1998-02-24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