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계 군살빼기로 거듭난다/공보처 폐지·방송위 위상변화 관심

방송계 군살빼기로 거듭난다/공보처 폐지·방송위 위상변화 관심

김재준 기자 기자
입력 1998-01-10 00:00
수정 1998-01-1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광고 대폭 삭감따라 인력·예산 감축

새 정부 출범과 IMF 한파는 방송계에도 엄청난 변화의 바람을 몰고올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김대중 대통령당선자가 내건 방송 관련 공약만 보아도 변화의 향방이 감지된다.

가장 관심으로 끄는 것이 공보처 폐지와 방송통신위원회 신설. 비대한 정부기구를 축소하고 국가권력의 방송통제를 지양한다는 취지 아래 추진될 이 두가지 사안은 방송계의 기본구조를 뒤바꾸어 놓을 것으로 보인다. 방송의 독립성 확보와 방송·통신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미디어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하는 데도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방송사업 인허가권을 비롯해 방송업무와 관련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게 될 방송통신위원회의 위상이 어떻게 구체화될지 주목되고 있다.

또 방송의 독립성과 관련,KBS와 MBC의 현행 이사 선임방식에 대한 손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기존 한국방송공사법과 방송문화진흥회법을 뜯어 고쳐야 한다는 지적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대응하는통합방송법의 처리여부도 주목된다. 이 문제와 관련,김대중 당선자는 재벌 및 언론사의 위성방송 참여를 금지하는 대신 중소기업 컨소시엄에 의한 위성방송 운영을 강조하고 있으나,거대 자본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배제할 수 만은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국회통과에는 다소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방송 외적인 환경변화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방송의 경쟁력 회복문제. 특히 IMF 한파는 언제까지나 호황을 누릴 것으로만 보였던 방송계에도 심각한 위기감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해 말 고액 출연자에 대한 출연료 동결 및 삭감으로 시작된 방송사들의 경비절감 움직임은 급기야 올해 방송광고 판매율이 지난해의 50%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군살빼기에 들어갔다. 즉 평일 방송시간을 2시간씩 줄이고 드라마와 쇼프로를 1개씩 폐지하는가 하면 대대적인 조직개편으로 인력을 감축하고 제작비와 예산을 삭감하는 등 초긴축경영체제를 선언했다.

한편 케이블TV의 경우 경영악화가 심각한 수준. 특히 2차 종합유선방송국(SO)의 잇따른 개국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일부 경쟁력을 상실한 프로그램공급사(PP)는 자연도태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 역시 새 정부가 획기적인 조치를 마련해야할 부분이다. 현재와 같은 전송망사업자(N0)·PP·SO의 3분할 체제를 뛰어넘는 수직적·수평적 결합을 통해 ‘살아남기’를 적극 모색해야 할 것이다.

올해는 이밖에도 EBS의 공사화,공익자금의 방송발전기금 전환 등적지않은 현안들이 쌓여있어 이래저래 방송계로서는 바쁜 한 해가 될 것같다.<김재순 기자>
1998-01-10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