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예시문·교과과정에 충실”/11개대 논술문제 분석

“고전 예시문·교과과정에 충실”/11개대 논술문제 분석

입력 1998-01-09 00:00
수정 1998-01-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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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내용과 현대 결부능력 중시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부산대 경북대 등 전국 11개 대학이 8일 실시한 98학년도 정시모집 논술고사에서는 동·서양의 고전과 현대문을 지문으로 제시하고 이를 현안과 결부시켜 수험생의 견해를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대부분 대학이 지문의 길이를 길게 해 독해력도 함께 평가했다.

대학측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쓸수 있는 평이한 문제를 출제했다고 밝혔다.

인문·자연계별로 서술형과 요약형 2문항씩을 출제한 연세대는 인문계 서술형에서 조선후기 실학자 이익의 ‘성호사설’과 박제가의 ‘북학의’,김구의 ‘나의 소원’을 지문으로 제시하고 경제발전에 경제적 요소와 사회·문화적 요소들이 어떻게 결합·작용하는지를 바탕으로 현재의 우리 상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도록 했다.

자연계 서술형에서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피그말리온 이야기를 제시하고이 신화가 현대사회에서 시사하는 바를 분석하도록 했다.

이화여대는 인문계 논술에서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형제들’ 중 조시마 장로와 호흘라코바 부인의 대화에서 제기되는 사랑의 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천적 사랑의 모습과 실현방안에 대해 논하라는 문제를 냈다.

서강대는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중 형제간인 이반과 알료사의 대화를 지문으로 제시하고 ‘신과 인간’ ‘선과 악’을 오늘의 시각에서 논하라는 철학적인 문제를 냈다.<박준석 기자>
1998-01-09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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